[영화의 이해] 필름의 구조 및 영화용 필름의 변화

등록일 2002.07.29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필름의 구조
2. 영화용 필름의 변화
1) 필름 폭(幅)과 장(長,길이)
2) 퍼포레이션(Perforation)
3) 필름치수의 변화

본문내용

1. 필름의 구조
렌즈와 필름은 영화제작상의 매체로서 없어서는 안되는 2개의 주(柱인 것이다. 렌즈에 의해 결상(結像)된 화면을 기록하여 재생하는 것이 필름이 임무(任務)이다. 필름은 때때로 원고용지와 대비된다. 문자를 써 넣지않은 원고용지는 단순한 소재에 불과하다. 이와 같은 소재(素材) 필름을 [생 (生)필름]이라고 한다. 필름의 기본구조는 단면도에 나타난 바와 같이 0.01 ~ 0.03mm 두께의 사진 유제층(乳劑層)과 그 지지체인 약 0.13mm의 베이스에서 성립되어 있다.

2. 영화용 필름의 변화
영화필름은 장권(長卷)이라야 하며 필름 가장자리로 양측(兩側) 또는 편측(片側)에 규칙, 정확하게 일정간격으로 퍼포레이션 홀(Perforration holes)구멍을 뚫어 놓은 것이다. 그러므로 해서 필름의 정상적 운행과 위치고정을 위해서이다.
영화필름은 오랜세월 영화를 만드는 전문가들에 의하여 사용 되어온 필름이며 전문용의 감광재료 (感光材料)로서 일반용 것과는 구별되어 왔었다. 따라서 가연성이 높은 셀루로이드 필름은 화재 위험이 많기 때문에 처음부터 일반용으로서는 적합치를 못했다. 이러한 문제점으로 값이 고가이긴 하지만 화재위험성이 별로 없는 질산섬유소 논.램프라고 하는 성질의 필름이 계속 제조된 것으로 불연성에 속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