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이해] 영화 제작 위한 감독의 존재 조건 및 책임과 의무

등록일 2002.07.29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머리글

Ⅱ. 본문글

1. 영화와 감독

2. 영화제작을 위한 영화감독의 존재조건
(지적·정신적 조건)
가. '인간'으로서의 영화감독의 존재조건
나. '사회인'으로서의 영화감독의 존재조건
다. '창조적 예술가'로서의 영화감독의 존재조건
라. '지배자'로서의 영화감독의 존재조건

Ⅲ. 맺음글

본문내용

영화가 탄생한지 100여년의 시간이 흘렀다. 이 100년의 시간동안 영화는 인류의 문화 중 가장 비중을 많이 차지하는 대중적 가치를 지니게 되었다. 초기의 영화의 개념으로서 해석을 한다면 지금에 영상 역시 영화내에 포함시킬 수 있다. 따라서 앞서 말한 영화의 문화적 가치는 포괄적으로 영상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 과거의 영화의 개념과 지금의 영화의 개념은 분명 다르다고 할 수 있으며 분명 다른 개념으로 우리는 정의를 내려야 한다. 이것은 영화를 생산 또는 창조하는 영화연출자의 개념 역시 많은 부분 차이점이 생겨난다는 것을 또한 말해 주는 것이다. 과거 영화의 의미는 단순히 움직이는 물체 또는 피사체를 필름안에 담으므로써 매체의 역할을 하는 하나의 문화활동이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정의의 근거는 초기의 영화를 정의하는 내용에서 그 근거를 찾을 수 있다. 따라서 초기 영화의 연출자의 개념은 영상을 만드는 사람의 역할만을 수행하였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영화를 만들어내는 또는 창조해내는 사람으로서의 의미는 현대나 과거나 같은 의미로 영화감독을 정의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영화문법이 체계화되고 영화가 구체적인 서사구조를 갖게 되면서부터 영화연출자의 개념은 보다 복잡해지는 영화의 개념과 함께 변하게 되었고 구체적으로 연출자의 개념을 정리할 필요가 생겨났다. 지금의 영화감독은 이른바 영화연출을 하는 사람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개념지어져 있고 영화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각 파트별 책임자들이 감독의 기능을 나누어 맡는 형식으로 영화스텝들이 구성되고 있다. 그렇다면 영화연출자는 과연 무슨일을 하는가. 이러한 문제는 영화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가의 문제부터 선행되어 정리되어야 한다. 절대적인 지배자로서 영화창조자의 역할을 수행할 것인가. 아니면 산업의 하나의 생산자로서 모든 생산의 감독관으로서 기능할 것인가의 문제부터 우리는 제대로 된 정리를 바탕으로 영화연출자의 개념에 대하여 돌아보아야 한다. 그러나 한가지 분명한 것은 영화감독으로써 분명하게 갖추어할 필연적 지적·정신적 조건이 충족되었을 때 그 영화감독은 존재가치를 선명하고 명확하게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1. 한양대학교 연극영화과 공저, <영화예술의 이해>, 한양대학교 출판부 (2000)
2.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 저, 김창우 역, <봉인된 시간>, 분도출판사 편 (1991)

*.이 글에 대한 사항은 본인의 스승이신 정태수 교수님(한양대학교 연극영화과 전임교수)의 강의에 내용 중 일부를(구두강의) 참고하였음을 밝혀둡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