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학사] 랑케 사관

등록일 2002.07.29 훈민정음 (gul) | 5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서론
1.Ranke사학의 성립

*본론
2.Ranke사학의 내용과 발전
1)Ranke의事實爲主의 歷史認識
2)랑케의 발전관
3)랑케의 한계성

*결론
3.“근대 역사학의 아버지” 랑케의 사관의 사관은 있는 그대로의 역사를 기록해야하는 것이다.

본문내용

Ranke는 진보적 법칙적 사고의 틀에서 벗어나 문화현상에는 자연 현상과 달리 법칙적 도식이 적용될 수 없고 그 자체가 지닌 반복되지 않는 일회적 인 역사적 가치와 의미를 지닌다고 보았다. 그리고, 그는 역사에 대한 객관적인 비판 정신에도 불구하고 루터파 기독교인이란 면을 잊지 않아서 역사의 구체성 다양성 특수성 등을 보편적 절대적인 신의 이념과 어떻게 조화시킬 것인가 하는 문제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졌다. 또한 랑케는 최초로 국가와 정치세력을 하나의 개체성으로 관찰한 사람인데 그에게 국가는 이념과 현실의 그리고, 초월적인 것과 지상적인 것의 상호작용 속에 있는 것이었으며 그 자체로 하나의 이념이었고 종교적인 차원에서는 하나의 신의 사상이었다. 그래서, 국가는 실제에 있어서 정신적 존재로 신의 이념에 따라 정해진 발전을 하며 국가의 속에는 창조자의 뜻이 실현된다고 보았다. 그리로 국가와 국민은 가족관계와 같은 것이고 국가의 존속과 발전을 위해서 개인의 이익은 국가의 권력에 예속되어야 한다고 믿었다.

참고 자료

랑케
www.yahoo.co.kr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