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서울대 박물관 관람기

등록일 2002.07.29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가장먼저 들어간 기획 전시실에는 ‘영보재 비장 명청서화전’이라는 이름으로 명․청 시대의 주요 화가들의 그림과 글씨들이 전시되어 있었다. 작품의 전시는 대체로 연도별로 정리되어 있었고 화풍은 여러 가지가 섞여있었던 것 같다. 명대의 화풍은 궁정화파, 절파, 오파, 동기창, 화정화파 등으로 분류할 수 있고, 청대에는 정통화파, 사승화파, 금릉팔가, 궁정화파, 양주화파, 상해화파 등으로 분류되는데, 그림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명대나 청대의 건국 초기에는 대체로 왕권이 새로 정립되는 시기라서 그런지 궁정화파의 경향은 대체로 어떤 특정한 형식을 추구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이들의 그림에서는 보통 풍경이나 산수와 함께 사람이 등장하는 그림이 많았던 것 같고, 그 사람들의 복장은 화려했던 것 같다. 명대 말기에서 청대로 넘어가는 시기에는 왕조가 쇠퇴하는 분위기와 맞물려 속세를 멀리하고 혼자 유유자적하고자 하는 경향이 그림에 많이 나타나고 있었다. 이들의 그림에서는 대부분 산수화가 중심이 되고 인물은 등장하지 않거나 등장하는 경우 아주 소박하게 자연의 일부로서 존재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국립중앙박물관 관람기 4페이지
    한국의 문화유산을 보존 및 전시, 교육을 목적으로 건립된 문화체육관광부 산하의 국립박물관인 국립중앙박물관을 다녀왔다. 1909년 창경궁 제실박물관을 연 것이 국립박물관의 시초이다. 1915년 조선총독부박물관을 개관하였으며 1..
  • 국립중앙박물관 박물관 관람기 국립 고궁박물관 관람기 6페이지
    1. 국립중앙박물관 토요일 이른 아침, 박물관 관람기를 작성하기 위해 나는 이촌에 자리한 국립중앙박물관으로 향했다. 연휴이기는 하나 비가 오는 날씨 탓에 한산한 박물관 관람이 될 것 같았다. 그러나 지하철을 내려 박물관 ..
  • 국립진주박물관 관람기 3페이지
    교수님께서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느낄 수 있는 박물관을 갔다 오는 과제를 내주셨을 때 나는 별로 좋지는 않았다. 박물관을 어렸을 때부터 많이 갔지만, 특별히 기억에 남는 게 없었기 때문이다. 가까운 박물관을 찾아보는 도중 진..
  • 김해박물관 관람기 4페이지
    대학교 와서 2번째 박물관 가게 되었다. 예전에 다른 교수님의 이 수업을 듣고 부산 박물관을 가봤기 때문에 이번에는 교수님께서 처음에 말하신 김해 박물관을 갔다. 처음에 도착해서 입구에 들어갔을 때 많이 당황했다. 무료라는 것..
  • 고려 불화 대전 관람기 2페이지
    국립 중앙 박물관에서 주최한 고려 불화 대전을 다녀왔다. 박물관에는 고려시대와 조선시대, 고려 후기 때의 중국 남송과 원, 그리고 비슷한 시기의 일본 가마쿠라시대의 불화들이 전시 되어 있었다. 나는 불화를 척보고 이해할 수..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한국사] 서울대 박물관 관람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