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의 이해] 서승의 `옥중 19년`을 읽고

등록일 2002.07.27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책을 읽으면서 과연 무엇이 정의이고 어디까지가 진실인지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었다. 그리고 나의 유년시절을 돌아보게 되었다. 초등학교 시절 따가운 땡볕아래 쪼그리고 앉아 귀순용사의 반공연설을 듣던 모습이 떠오른다. 당시 나는 그 귀순용사들이 자유 대한의 품에 안겼으니 이제부턴 행복한 삶을 살 것이라 생각하며 스스로 무척 뿌듯해 했다. 나는 그들이 북한 실상에 이가 갈릴 정도로 배신감을 느껴 자발적으로 전국을 순회하며 연설을 하는 것으로 믿었다. 그러나 과연 모두 그런 생각을 가지고 순회 연설에 참여하였을까? 안기부에 끌려가 온갖 고문 끝에 허위 자백과 세뇌받은 사실을 우리 앞에 진실이고 자신의 진심인 것 처럼 이야기 한 것은 아니었을까? 정말 자유의 품으로 왔는데 그가 가는 곳마다 따라다니던, 그리고 어린이의 호기심으로 그의 곁에가 얘기를 나눠 보려던 나를 제지하던 이상한 복장의 사람들 (지금 생각해보면 안기부 사람들일 것 같다.)이 꼭 필요한 것인지 의심조차 해보지 못했던 지난날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준법서약제도] 비교헌법(사상전향제도) 18페이지
    Ⅰ.서 지난 국민의 정부 출범으로 50년만에 정권교체라는 거창한 구호속에서 진정한 정권교체의 의미는 양심수라는 이름으로 되새겨보아야 할 것이다. 조국을 사랑하고, 민중을 사랑한 이유로 빨간 색칠을 당한 채 수년 또는 장기간..
  • [헌법] 양심과 사상의 자유에 대한 견해 8페이지
    大韓民國 憲法 제19조에는「모든 國民은 良心의 自由를 가진다.」라고 규정하고 있으며, 제37조에서는「國民의 모든 自由와 權利는 國家安全保障·秩序維持 또는 公共福利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 한하여 法律로써 제한할 수 있으며, 제한..
  • 끝내 묶지 못했던 서승 선생의 쇠사슬을 기억하며 1페이지
    이 책을 처음 꺼내본 순간 나는 책의 이름과 빨간 표지만으로도 글쓴이의 설움이 전해져 오는 듯 했다. 이 책은 글쓴이 자신의 긴 세월 동안의 옥중 기록으로 매우 처절하고 극적으로 표현되어 있어 책을 읽어 내려가는 내내 분단 조..
  • 유니클로 기업분석 및 서평 -1승9패유니클로처럼 참고 28페이지
    저가 브랜드의 보급화를 꿈꾸며 달려왔던 유니클로는 `인스턴트 패션` 이라는 이례적인 단어마저 만들어 내며 패션계의 큰 반향을 일으키며 엄청난 성장을 이뤄왔고 또 이제는 패션의 또 다른 한문화를 선동하며 독자적인 브랜드로 우뚝 ..
  • [인간과 윤리] 병역의무와 양심수 6페이지
    우선 국가 안보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안보란 안전보장의 준말로 안전보장을 위한 총체적인 모든 것, 즉 군대와 총만이 전부는 아니라는 것을 말해주고 있으며 보다 넓은 의미로 볼 수 있다. 둘째 국방이란 무엇인가 국방이란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한국사회의 이해] 서승의 `옥중 19년`을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