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에밀'을 읽고

등록일 2002.07.27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루소는 1712년 제네바에서 태어났다 그가 태어난 지 일주일만에 그의 어머니는 돌아가시고 아버지 밑에서 자라게 되었다. 18세기에 현대 세계로 들어섰다고 말할 수 있다면 다소 양면적인 인물이기는 하지만 장 자크 루소는 이처럼 모순된 시대가 요구하는 선지자와 같은 사도로 간주 될 수 있다.한 개인의 성장을 유아기, 유년기, 청년기, 성년기로 구분하였다.12세 이전의 어린이의 발달은 감각 교육에만 적합하고 언어와 추론 능력은 처음 12년 동안 잠재해 있기 때문에 12세가 지나서야 읽고 쓰는 능력을 위한 교육을 하게 된다. 루소의 교육적인 의의를 살펴보면 루소 자신은 <에밀>의 서문에서 "때때로 내가 독단적인 어조로 말한 다면 그것은 내 생각을 독자에게 강요하려는 것이 아니라 내게 떠오른 생각을 독자에게 전하려 하는 것이다” 라고 말하였다. 루소가 가장 이상적으로 생각한 것은 바로 자연이다.“자연은 최초의 이성이 없는 추종자가 아니라 우리가 생각하는 최정적인 인간이다”라고 말하였다. 어린이들을 어른들의 수단으로 이용하는 것은 잘 못된 것이다. 어린이 그 자체를 목적으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모든 것은 조물주의 손으로부터 나올 때는 더할 나위 없이 선하나 인간의 손에 들어오면 모든 것이 타락하고 식물은 재배에 의해서 형성되고 인간은 교육에 의해서 형성된다고 하였다. 인간은 연약하고 어리석고 또한 빈손으로 태어나 힘과 판단력과 남의 도움을 필요로 하며 그 후 자라며 필요한 모든 것을 교육에 의해서 부여받는 것이라고 하였다. 루소는 인간성장의 자연적 단계에 따라『에밀』을 5부로 구성하였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루소의 사상(교육) 11페이지
    ●루소가 왜 교육학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가 현대 교육에서는 주입식 교육, 일방향적인 교육 등에 의해 학생이 교육에서 겉도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또한 “19세기 학교에서, 20세기 교사가, 21세기 학생을 가르친다“라는..
  • 루소의 교육론 3페이지
    지금 우리는 자연에서 너무 멀어져 있다. 물질문명을 지나치게 숭상하여 자연을 수단시하며 살고 있다. 우리 자신이 이 거대한 자연의 일부라는 사실을 거부하는 매우 큰 거만을 떨고 있다. 이미 어른들이 그렇고 사회 또한 전반적으로..
  • `루소 학교에 가다` 독후감 2페이지
    ‘루소, 학교에 가다’라는 책은 루소의 교육사상과 방법에 대한 내용을 ‘이코’와 ‘에밀’을 등장시켜 실제 학교 학습 현장과 루소의 교육사상을 바탕으로 하는 마을을 구분하여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즉, 루소의 교육방법과 사상..
  • 「에밀」에 기반한 장 자크 루소의 교육사상 3페이지
    루소는 「에밀」1부에서 ‘만물을 창조하신 신의 손에서 나올 때에는 모든 것이 선하나, 인간의 손에 건너간 후에는 모든 것이 타락한다’고 하였다. 루소의 이러한 사상은 인간의 본성은 본래 선하다는 성선설에 기초하였으며 그는 인간..
  • [독서감상문] 장 자크 루소의 에밀을 읽고 3페이지
    서론 책 선정배경 많은 사람들이 에밀은 교육학, 정치, 철학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들이 읽어야할 필독서라고들 말한다. 분명 문학적 걸작으로 인정받을 만큼 오늘날에도 세계적으로 읽히고 읽는 명저이기 때문에 망설임 없이..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교육학개론] &#039;에밀&#039;을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