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과] <관절내 질병활동 사정의 두가지 방법비교>

등록일 2002.07.27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관절내 질병활동 사정의 두가지 방법비교>
류마티스성관절염(이하로는 RA)는 대칭적인 다발성관절염으로 만성적이며, 전신적인 질병으로 특성지워지는 질병이다. 오랫동안 RA에 걸려있는 환자들은 진행적인 관절운동범위(ROM)의 소실과, 통증, 뻣뻣함, 부종 그리고 비가역적인 관절의 이형성을 경험한다. 이 질병의 엄격하고, 진보적인 사정은 건강관리 전문가들에게서 과거 20년간 중요한 문제였다. 실험적 연구와, 조영술, 그리고 임상전문가들과 환자들의 기능측정에 대한 자가보고서와 같은 많은 방법이 있어왔다. 한가지 특수한 방법으로 관절세기-부종과 압통이 있고 운동범위가 제한된 관절-는 많은 연구결과에서 특히 유용한 것으로 입증되어 왔다.
한가지 논란이 되고 있는 것은 관절세기 획득의 다른 두 가지 방법의 유용성에 대한 것이다.
교육된 건강전문가에 의한 임상적 관절평가는 중요하고 공정한 기준으로 평가되어지는 것이다. 그러한 사정은 비록 대단히 객관적이며 병의 예후에 대한 정확한 지표가 되지만 필수적인 고도의 집중적인 노력이 있어야 하며, 많은 조사적용으로 인해 지나치게 비쌀 수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질병을 가진 환자들이 압통, 부종, 통증이 있는 관절의 사정을 포함하는 환자들의 발전하는 가치있는 자가측정법이 관심 있게 고려되어져 왔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