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과] <아동의 당뇨병 자가간호에 대한 엄마, 아빠의 인지 비교>

등록일 2002.07.27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완전해석판이 아닌 해석 요약판입니다. 참조하시길..

목차

없음

본문내용

<아동의 당뇨병 자가간호에 대한 엄마, 아빠의 인지 비교>

당뇨는 가장 흔한 유년 시절의 대사성 장애로, 20세 이하의 소아 500명당 1명 꼴로 발병하고 있다. 유년 시절의 만성적 병의 간호는 보통 부모의 책임이다. 자가 간호로의 전환은 진보적인 발달 과정이고, 유년 시절에 성취해야 하는 책임감을 성취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청소년의 자가간호를 위해 책임을 전환시키는 것은 복잡하고 다양한 요인들의 상호작용의 사정이 요구된다. 사정 사항에는 지식 정도와 수행 능력, 인지력과 통제력, 가족력, 수용력이 포함된다. 가족은 미숙한 어린이들의 원초적인 사회적 환경으로서 간주된다. 가족 기능은 성장 발달 과제와 변화의 성취에 대한 영향이 줄어들고 축소될 것으로 보고 있다.
자가 간호의 개념과 자가 관리의 교환 개념이 만성적 질환을 앓고 있는 어린이나 청소년들에게 주목되고 있는 반면, 아이들의 자가 간호와 연관되는 부모와 가족의 역할에 대한 관심은 줄어들고 있다. 극히 소수의 연구만이 아이들에 대한 가족의 자가 간호에 대해 언급하고 있을 뿐이다.
부모의 인식을 비교해 보고 그 비교의 의미를 정의하는 것은 만성적 질환이나 발달 과제에 어려움을 보이는 어린이들을 위한 돌봄의 관리와 관계가 있다는 의견에 영향을 줄지도 모른다고 생각해 왔다. 환아의 돌봄에 대한 아버지와 어머니의 인식은 달랐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