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과] 정신분석모형

등록일 2002.07.27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제가 만든 모형입니다. 허접하니 싸게 책정했습니다.
혹시 숙제에 참고하기 된다면 보완이 필요합니다.

목차

1.일탈행동에 대한 견해
2. 치료과정
3.환자와 치료자와의 역할

본문내용

우선 모든 일탈행동에는 선행되는 사건이 반드시 존재한다는 데 이 모형은 중점을 두고 있다. 이 모형에서는 우선 프로이트의 정신분석모형이나, 설리반이 주장한 대인관계모형처럼 과거 초기 발달단계에서 잠재되어 온 문제들이 일탈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전제로 하나 그것에 대한 직접적인 원인으로 그런 잠재적인 의식들을 터뜨리게 하는 선행사건이 반드시 존재한다는 것에 중점을 둔다. 형태치료와 마찬가지로 이 모형에서도 내담자 스스로 자신이 경험하고 행하고 있는 것에 대해 인식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봐서 인식을 시키는 것이 치료의 목표가 된다. 그러나 형태치료처럼 지금 "지금여기"에 중점을 두는 반면에 이 모형에서는 현재보다는 자신이 일탈을 일으키게 한 상황에 대한 인식을 시키는 것에 중점을 둔다. 이 모형에서는 인간을 볼 때 인간의 정신 또한 하나의 역치를 갖고 있기 때문에 그러한 역치를 넘어서는 사건이 생겼을 때 일탈행동을 일으키게 되며, 이러한 역치를 낮춰주거나 계속적 자극을 주어서 역치를 높이기 위해 선행사건을 분석하는 것을 중요시 여긴다.
중요개념
선행사건-일탈을 일으키는 직접적인 사건을 말한다. 이것은 1개가 될 수 도 있으며, 2개 이상의 여러 개의 사건이 함께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발달 초기경험같이 내재된 경험 즉 누적되어온 경험들을 말하는 것이 아니며, 이러한 내재된 경험을 직접적으로 자극하는 하나의 사건만을 말한다. 보통 넓게 증상이 나타나기 이전의 1년 이내의 사건이며, 좁게는 1달이내의 사건을 이야기한다. 여기서는 심리적 사건 즉, 경험만을 포함하는 것이 아니라 기질적인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신체적 손상도 포함된다.
예를 들면, bipolar disorder가 생긴 40대 중반 여성에게 한달 전부터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고 한다면, 그 환자의 1주전, 1달전, 1년전 과거경험을 묻고 가장 기억에 남는 사건, 가장 슬픈사건, 가장 즐거운 사건, 가장 기억에 남는 사건, 가장 괴로운 사건, 등등을 자연스럽게 말하게 하면, 이야기 도중 환자가 남편이 다른 여자와 차를 타고 어디론가 가는 것을 목격한 것에 대해 이야기 하게 되고 이것에 의해 남편을 더 이상 신뢰하지 못하고, 남편만을 믿고 의지하던 자신의 삶에 대해 반문하게 되고, 조울증을 일으켰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즉 여기서 일탈을 일으키게 한 사건은 남편의 외도인 것이다. 심리적 역치-이것은 심리적 자극이 주어졌을 때 그것에 대한 반응이 나타날 수 있는 최소한의 수준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러한 개념을 쓴 것은 같은 자극이라도 자신이 발달초기에 경험한 것과, 살아오면서 누적되어온 경험들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자극에라도 반응할 수도 있고, 반응하지 않을 수 도 있으며, 역치가 낮은 경우 아주 작은 자극에서도 일탈이 나타날 수 있음을 말하기 위해서 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