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경제] 디지털경제의 정의 및 특징

등록일 2002.07.24 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제1절 디지털경제의 정의
1. 디지털 사회의 도래
2. 정보화의 개념
3. 정보화의 특징
4. 디지털시대의 경제
5. 디지털 경제의 정의

제2절 디지털경제의 특징
1. 디지털경제의 특징

제3절 디지털경제의 미래와 대응전략
1. 디지털경제의 수준
2. 전자상거래의 현황
3. 정보기술(IT)산업의 발전 현황

본문내용

1990년대 들어 사회 각 부문에 디지털기술이 응용되면서 세계는 디지털혁명이라는 새로운 사회적 흐름을 낳게 되었다. 산업혁명은 1712년 발명된 증기기관과 1831년에 첫 발전을 시작한 전기에 의해 가능했다. 증기엔진이 도입됨에 따라 수작업에 드는 노동력이 절감되었고, 기존에 공장입지가 풍력이나 수력을 이용하기 용이한 지역에 위치해야 하는 공장 입지상의 제약이 감소되었다.

또 전기를 이용하게 되면서부터 전력을 배송하기 위한 네트워크가 필요하게 되었다. 당초 전기의 사용범위는 한정되어 있었다. 공장에서 전기는 조명용으로만 사용되었을 뿐, 동력은 1907년까지 병렬로 연결된 샤프트와 벨트 드라이브에서 얻었다. 공장이 동력시스템을 전동모터로 바꾸고 나서야 생산방식에 근본적인 변화가 발생하였다. 공장구조는 근대화되고, 원료배송이나 제조 등 중요한 공정이 효율적으로 변화되었다.

디지털 혁명의 진행은 훨씬 빠르다. 거의 즉시 통화가 가능한 광케이블과 방대한 양의 정보처리와 저장이 가능한 마이크로 칩에 의해 정보의 전달방법이 양과 속도면에서 획기적인 진전을 이루고 있는 것이다. 이는 디지털기술이 갖는 무한 반복성, 복구의 용이성, 조작 및 변형의 용이성, 정보를 쌍방향으로 전달하는데 있어 용이성 등에 기인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