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서대문 형무소 관람기..

등록일 2002.07.24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입장권을 끊고 들어가서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 것은 왼편에 보이는 유관순 열사에 관한 것이었다.
이화학당시절, 유관순 굴에 관한 내용들...
유관순 열사께서 고문으로 얼굴이 부은 사진은 사뭇 충격이었다.
당시에 소녀였던 한 여자를 저렇게까지 때릴 수 있을까? 하는 의문...
형무소의 본 건물에 들어갔을 때 안에 공익요원들의 안내로 바로 오른편의 특별전시실로 들어가게 되었다. 기획전시실에는 학생운동가들, 학생운동을 지원했던 신민회 같은 모임과 개인적으로 지원했던 분들의 사진과 대략의 이야기들이 서술되어 있었다.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학생운동을 지원해 귀가 잘린 한 선생님의 사진이었다.
처음에는 그냥 사진을 잘못본줄 알았지만 무언가 이상해 가만히 보았을 때 귀가 잘린 것을 알 수 있었다. 잘린 귀는 흔적만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완전히 잘려 있었다.
참으로 끔찍한 일이다. 어찌 인간이 인간에게 그러한 일을 할 수 있는지...
기획전시실 중앙에는 용수와 수갑을 볼 수 있는데 용수와 수갑에 대한 용도가 설명되어 있었다. 애국지사의 얼굴을 볼 수 없도록, 그리고 보는 이로하여금 혐오감을 주기 위해서 용수를 사용하였단 설명이 부연되어 있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국근현대사의 이해] 서대문형무소관람기 3페이지
    벽관에 실제로 들어가 보았다. 내 키에 맞지 않아 무릎을 아주 많아 구부려야 겨우 들어 갈 수 있었다. 문이 닫히기 전 까지, 벽관의 높이가 키에 맞지 않았지만 옆으로 벽에 기댄다면 몇 분 정도는 쉽게 버틸 수 있을 것이라 자..
  • [역사기행문] 가치있는 삶에 대한 자가 질문 3페이지
    “ 빨리 안오고 뭐해? 계속 서있을거야?” 왁자지껄한 관람객 무리를 앞서 보내고, 친구는 나를 재촉했다. 그러나 나는 순간 다리가 후들거렸다. T자형 옥사의 정중앙에 서있는 내게 제1․제3․제5옥사가 한 눈에 들어왔다. 완..
  • 마음까지 얼어붙는 서대문 형무소 역사관 1페이지
    서대문 형무소 역사관 안내 책자에 따르면, 이곳은 근현대기 우리 민족의 수난과 고통을 상징했던 서대문형무소를 보존, 전시하고 있는 박물관으로서, 일제 강점기 조국의 독립을 쟁취하고자 일본 제국주의에 맞서 싸웠던 독립 운동가들과..
  • 서대문 형무소 역사관 탐방기 6페이지
    서대문 형무소 역사관은 도심 속 독립공원에 위치하고 있었다. 도심 속 광장의 현대미와 잘 가꾸어진 숲을 보면, 형무소라는 호칭이 굉장히 이질적으로 다가온다. 서대문 형무소 역사관을 찾으며 둘러본 독립공원은 우리의 역사를 새겨놓..
  • 서대문 독립공원을 다녀와서 2페이지
    일제의 탄압과 수탈. 이에 대항하는 우리 민족의 독립운동과 이를 저지하려는 일본의 무력과 횡포. 우리는 이런 말들은 초등학교 시절부터 많이 들어왔다. 하지만 우리가 과거의 일본의 이런 행위 자체에 대해서 비판하는 때는..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사회] 서대문 형무소 관람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