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희경] 비극의 사랑 천민 유희경...

등록일 2002.07.24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제 자료가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래여...^^*

열씨미 화이팅...

목차

*서론
1.기생 매창의 운명적인 사랑

*본론
1.천민 유희경
2.매창의 품성
3.매창의 나이 스무살에 찾아온 사랑...
4.두사람의 슬픈이별과 시대비극
5.유희경의 학문에의 정진

*결론
1.그들 사랑의 참모습

본문내용

그녀가 사랑한 단 한사람의 연인, 그는 유희경이라는 인물이었는데, 그의 신분은 조선시대에 가장 업신여김을 받던 천민이었다. 당대 최고의 명성을 얻고있던 기생이 사랑한 남자가 천민이었다니 참으로 놀라운 사실이다. 그런데 우리를 더욱 놀라게 하는 것은 이 두사람의 사랑이 양반들의 전유물처럼 여겨지는 한시를 통해서 이어지고 있었다는 사실이다. 조선시대의 대표적 여류시인으로 손꼽히는 매창은 어떤 여인이었을까? 부안 시내 한가운데 위치하고 있는 서림공원. 이곳의 입구에서 매창의 시비를 만날 수 있었다. 매창 시비 14 지난 74년에 세워진 이 시비는, 매창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자신의 사재를 털어 세운 것으로 그녀에 대한 이곳 사람들의 애정을 짐작케 해준다. 매창이 이곳에서 담소를 즐기고......그런 장소가 되어서 그 뜻을 살려서 매창의 시비를 세우게 된 것이고 다시 언덕을 따라 10여분을 걷노라면, 매창의 무덤앞에 다다르게 된다. 변변한 비석 하나 갖추지 못한, 꽃망울너머 묘비 다른 기생들과는 달리 그녀의 무덤은 단정히 손질돼 있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이매창의 삶 17페이지
    매창은 부안현의 아전 조선시대 중앙과 지방의 주(州) ·부(府) ·군(郡) ·현(縣)의 관청에 딸린 하급관리. 이탕종의 서녀로, 선조6년(1573)에 태어났다. 아호는 매창, 자는 천향이다. 광해군 2년(경술, 1610..
  • 조선시대 대표 여류시인, 기생 이매창 3페이지
    여성이 세상을 지배하는 시대입니다. 어디서나 여성이 주도권을 쥐고 남자들을 쥐락펴락하는 보습을 볼 수 있이요. 어리숙한 남자보다 똑 부러지는 여성이 사회에서 더 많이 대우받기도 합니다. 여성의 타고난 섬세함과 감수성이 사회에 ..
  • 기생 매창의 삶과 그녀의 남자들... 6페이지
    Ⅰ. 머리말 부안 사람들에게 ‘기생‘하면 떠오르는 인물이 오로지 황진이 밖에 없다고 말한다면, 무례라고 할 수 있다. 부안 사람들이 지난 400년간 자신의 조상 묘를 돌보듯 벌초를 하고 묘비도 두 차례나 보수한 묘가 있으..
  • 매창 시 분석 4페이지
    하염없이 눈물을 흘리는, 그렇기에 담백한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시인 <매창> Ⅰ. 매창에 대한 짧은 설명 조선 중기의 여류시인이자 부안(扶安)의 기생 본명은 향금(香今), 자는 천향(天香), 매창(梅窓)은 호이다. 계유..
  • 호남의 여류시인 8페이지
    1. 조선의 여류시인 보통 조선의 3대 여류시인이라 하면 황진이, 허난설헌, 신사임당을 말한다. ① 황진이 일명 진랑이라 불리고 기명은 명월이며 개성에서 출생하였다. 중종 때 진사의 서녀로 태어났으나, 사서삼경을 읽고 시..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유희경] 비극의 사랑 천민 유희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