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삼포 가는 길>의 줄거리와 구조주의적 분석

등록일 2002.07.23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전체 작품 구조에서 {삼포 가는 길}은 이른 바 `여로소설` 즉, `길 소설`이다. 여로(旅路)는 길을 따라 걷는 가운데 작품의 주제가 부각된다. 이 소설은 공사판에서 삼포라고 하는 또 다른 정착지로 향하는 가운데 겪게 되는 일과, 인물들의 과거사가 나온다. 이러한 길 소설에서는 같이 길을 떠나는 동반자와의 만남이 작품의 주요 요소가 되는데, 그들은 제각기 다른 삶을 살아온 자들이지만, 동행하는 동안에는 공통된 삶의 모습을 보이게 되고, 다시 각자의 삶으로 돌아가는 형식이 일반적이다. 여기에서도 영달, 정씨, 백화가 도중에 만나게 되고, 또 각자가 정착할 곳을 찾아 흩어진다. 여기서 등장하는 영달, 정씨, 백화는 사회에서 소외계층으로 그들의 행동은 겉으로 천박하게 보이고 거칠기까지 하지만 길을 걸으면서 점점 서로 친해져 가는 가운데, 우리들이 보통 작품 속의 그들에게 가졌던 부정적인 인식은 사라지고 그들 개인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순수성이 드러나기 시작한다.

목차

1. 줄 거 리
-고향을 잃어버린 뜨내기 인생

2. 구조주의적 분석
- 대립 구조 소개와 그것을 도표화 한 것
- 작품에 등장하는 문구를 통한 주제와의 연관성과 그것이 의미하는 바

본문내용

전체 작품 구조에서 {삼포 가는 길}은 이른 바 '여로소설' 즉, '길 소설'이다. 여로(旅路)는 길을 따라 걷는 가운데 작품의 주제가 부각된다. 이 소설은 공사판에서 삼포라고 하는 또 다른 정착지로 향하는 가운데 겪게 되는 일과, 인물들의 과거사가 나온다. 이러한 길 소설에서는 같이 길을 떠나는 동반자와의 만남이 작품의 주요 요소가 되는데, 그들은 제각기 다른 삶을 살아온 자들이지만, 동행하는 동안에는 공통된 삶의 모습을 보이게 되고, 다시 각자의 삶으로 돌아가는 형식이 일반적이다. 여기에서도 영달, 정씨, 백화가 도중에 만나게 되고, 또 각자가 정착할 곳을 찾아 흩어진다. 여기서 등장하는 영달, 정씨, 백화는 사회에서 소외계층으로 그들의 행동은 겉으로 천박하게 보이고 거칠기까지 하지만 길을 걸으면서 점점 서로 친해져 가는 가운데, 우리들이 보통 작품 속의 그들에게 가졌던 부정적인 인식은 사라지고 그들 개인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순수성이 드러나기 시작한다.

참고 자료

황석영, {삼포 가는 길}, {황석영소설집}, 창작과비평사, 1980 이 책을 참고로 하였습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