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명] 유가의 형성, 발전과 유학자들

등록일 2002.07.23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주제선정이유
2.개괄
3.공자
(1) 생애
(2) 사상
4.증삼
(1) 생애
(2) 사상
5.공급
(1) 생애
(2) 사상
6.맹자
(1) 생애
(2) 사상
7.결론 및 고찰


본문내용

1. 주제선정이유
중국에서 처음 만들어진 유가 즉 유학은 중국에서 뿐만이 아니라 우리나라와 일본을 비롯한 동아시아 전역에 아주 큰 영향을 미쳤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유학은 우리나라의 역사와 줄곧 함께 해왔으며, 시대가 변함에 따라 중국에서는 유학을 대치하는 여러 학문이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는 이를 이단이라 규정하고 오직 유학만을 믿고 연구하며 숭상해왔다. 21세기를 맞이하는 이 시대에도 유학은 우리들의 의식과 일상생활에 아직도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는 앞으로도 오랫동안... 아니 영원히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런 현 상황을 주지해볼 때 과연 유학이란 무엇인지 과연 우리가 알고있는 것이 제대로 된 지식인지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2.개괄
유가는 공자가 그 창시자인데 유교, 유술, 유학, 유도, 또는 공교, 공자교라고도 한다. 공자 이전부터 일체의 예의에 대하여 자문을 하고 글을 가르치는 직업을 가진 유생 혹은 유자의 무리들이 있었다. 공자도 이러한 유자의 한 사람이었으나, 주나라의 학관의 교과서였던 {시경} {서경} {역경} {예경} 등의 경서를 정리하고, {춘추}를 지어서, 이것들을 교재로 삼아 제자들을 가르침으로써 중국 최초의 그리고 최대의 학파를 이루게 되었다.
공자는 인간의 본성을 인이라고 하고, 인을 실천하여 천하를 태평하게 하자는 이상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이상은 그 후에 증삼과 공급을 거쳐 맹자와 순자에 의하여 계승되고 발전되어감으로써 원시유가 체계가 확립되었다.
진나라 이후로 침체했다가 한나라 무제가 동중서의 건의를 받아들여 유가 이외의 학술을 금함으로써 경학 내지 훈고학이 일어나서 유가는 크게 발전하였다. 그러나 육조시대와 수당시대에 이르러서는 노장과 불교에 눌려서 침체기에 들어 갔다. 그 후로 송나라때에 이르러서 주돈이 등에 의하여 신유학이 일어났다. 이것은 공맹의 도통을 계승하였으므로 도학이라 하고, 또 이를 중시하였으므로 이학이라고도 하는데, 나중에 주희가 이것을 완성했으므로 주자학이라고도 한다. 그 후에 주자학에 반대하는 육구연과 왕수인에 의하여 심학, 혹은 양명학이 일어나서 명나라 말까지 성행하였다. 청대에 이르러서는 주자학과 양명학을 공리공담이라고 비판하고 경세치용을 중시하는 실학이 일어났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