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기능검사학]생리기능검사학

등록일 2002.07.22 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임상생리학
심전도
폐기능검사
유발전위검사
청력검사
뇌파검사

목차

임상생리학
심전도
폐기능검사
유발전위검사
청력검사
뇌파검사

본문내용

* Modified Combinatorial Normenclature *
International 10-20 system의 전극들 사이에 하나씩의 전극들을 더 부착하게 되면 조금 더 정확한 위치 판별이 가능해질 것이다. 이러한 근거에서 추가적인 전극을 더 부착하게 되었는데 문제는 전극의 명칭에 있다. 초기에는 D, E등의 기존에 사용되지 않던 영어 문자들을 이용하기도 하였으나 평면상에 가로, 세로로 전극의 수가 두 배가 되니 전체적인 전극 수는 4배로 늘게 되었다. 따라서 좀 더 체계적인 방법으로 전극 명칭을 붙이고자하는 시도가 있었고 생각해낸 방법이 기존 10-20 system 전극의 문자와 숫자를 이용하는 방법이었다. 즉, F와 C 사이는 FC, C와 P 사이는 CP의 방식으로 이름 붙이면 앞에서 뒤로의 10% 위치는 이름을 붙일 수 있고 nasion과 inion을 잇는 중앙에서 양측방향으로 10%위치는 10-20 system에서 사용하지 않았던 1,2,5,6,9,10등의 숫자를 사용하게 되면 명명이 가능해진다. 이러한 명명법을 Combinatorial normenclature라 한다.
그런데 이렇게 할 경우 C3, T3, P3, T5 (그리고 C4, T4, P4, T4) 부분에 문제가 생기게 된다. 즉, combination을 할 수 없는 상황이 생긴다.
애초에 이 부분은 해부학적인 위치와 영문자가 어긋나는 관계로 측두엽(temporal lobe)에 해당하는 부위를 T로 이름붙이고자 하여 10-20system의 명명법을 선택하게 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10-20체제에서도 문제가 있는 것이 중앙선에서 20%, 20%마다 숫자를 3, 7 (우측은 4, 8)로 붙인다는 규칙을 측두엽에서는 어기게 된다는 점이다.
combination에 혼란이 오는 이유로 하여 이러한 혼란을 해소하고 규칙성을 되찾기 위해서는 T3를 T7, T5를 P7, T4를 T8, T6을 P8로 고치게되면 해부학적 위치와 영문자가 다소 어긋나지만 늘어난 전극들을 일목요연하게 명명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출 수 있게 된다. 이 명명법이 Modified Combinatorial Normenclature이다.
다음의 그림이 Modified Combinatorial Normenclature 명명법을 적용한 전극 명칭이며 진하게 표시한 부분이 international 10-20 system과 다르게 명명되는 전극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