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역사] 일본사의 요약

등록일 2002.07.22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원 시 구석기시대>죠몬시대>야요이시대
고 대 고분시대>아스카시대>나라시대>헤이안시대
중 세 가마쿠라시대>무로마치시대>아즈치.모모야마시대
근 세 에도시대
근 대 메이지유신. 군국주의
♠참고 문헌♠

본문내용

*시 대
1)구석기 시대
분명치 않다. 죠몬시대 이전의 무토기(無土器) 문화를 구석기로 보지만, 이 때에 이미 간 석기가 사용되어 신석기 시대라 보는 견해도 있다.
2)죠몬시대
죠몬식 토기가 사용된 시대. 죠몬(繩文)이란 토기의 표면에 밧줄을 눌러 만들어낸 무늬. 간 석기가 사용된 신석기 시대에 해당하지만 농경이나 목축이 아닌 채집경제 단계로 실생활은 구석기에 가깝다. B.C 1만년 전후에 시작된 것으로 생각되지만 실제로는 아직 아리송. B.C2500년 경으로 보기도 한다.
3)야요이 시대
야요이식 토기가 사용된 시대. 1884년, 도쿄의 야요이(彌生) 지역에서 죠몬 토기와는 다른 항아리 형의 토기가 발견되어 야요이식 토기라 하였다. 벼농사가 시작되고 청동기와 철기가 사용된 시대로 B.C 3세기부터 A.D 3세기 경까지. 한반도 도래인 또는 그 영향 하에 시작된 것으로 보이며 농업 공동체가 형성되고 소규모의 정치적 지역집단도 성립되었다. 홋카이도는 너무 멀어 아직 죠몬시대. 별다른 기록은 남아 있지 않지만 야마타이국과 히미코의 이야기는 유명하다.
*주요사항
-야마타이 국(邪馬臺國) : 삼국지의 위지 동이열전 왜인조에 기재된 왜의 나라 이름. 위지에 의하면 주변의 여러나라를 지배권에 둔 유력국가로 여왕 히미코가 통치했다고 한다. 위지는 3세기 중엽의 일본을 묘사하고 있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야마타이 국의 위치나 성격은 일본 고대국가 형성사상 중대한 문제이지만 위지로부터는 그 실체를 알기 어렵다. 소재지에 대해서는 북큐슈 설과 야마토 설(大和說)이 있다. 야마타이 국이 큐슈에 있었느냐, 야마토 즉 오사카-나라 중심의 긴키(近畿)에 있었느냐 하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큐슈 설에 따른다면 야마타이 국은 북큐슈를 중심으로 한 소규모의 정치연합으로서, 이것이 후에 긴키 지방으로 옮겨와 야마토 정권을 통합했다거나 아니면 긴키의 야마토 정권이 큐슈의 야마타이 국을 통합했다거나 하는 결론이 내려지게 된다. 당시까지는 아직 지역별로 소규모의 정치연합이 형성된 데 불과했다는 얘기가 되는 것이다. 그러나 긴키 설에 따른다면 3세기에 이미 긴키지방과 큐슈를 연결하는 거대한 정치연합이 형성되어 있었고 이것이 후에 야마토 정권으로 발전한다는 얘기가 된다.

참고 자료

"일본 역사" 연민수 편저. 보고사 1998년
"일본사 101장면" 강창길/하종문 편저 가람기획 1998년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