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레슬링의 역사와 경기방법에 관하여

등록일 2002.07.20 한글 (hwp) | 2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레슬링의 특징
2.레슬링의 역사
3.경기시작과 규칙

본문내용

레슬링은 인간이 원시 생활속에서 생존경쟁을 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자연 발생적 동작으로부터 시작하여 인류역사의 발달과정과 함께 변천해 왔다. 유사이후 이러한 격투기가 인간에게 있어서 자기방위의 수단으로 필요하였다는 것은 마치 동물이 제 나름대로의 경계색과 보호색을 지니고 있듯이 레슬링은 인간에게 주어진 필수적 무기로 대두된 것이며, 고대 그리이스의 아테네 스파르타와 같은 도시 국가사회에서의 분쟁에 있어서도 레슬링은 군사훈련의 중요한 과목으로 비중을 차지하기에 이르렀다.

기원전7세기에는 복싱과 혼합된 경기를 운영하여 격투가 시작되면 한편이 패배를 선언할 때까지 계속하였는데 이것은 "판크라치온" 경기라고 한다. 이러한 레슬링의 역사는 인류 문명과 더불어 문화생활 영역속으로 접어들면서 로마시대에 와서는 차츰 규칙화하게 되어 벌칙도 만들고 기술개발 연구에 발전을 꾀하게 되었으니 바로 이것이 "그레고로만형" (허리아래 즉 하반신을 공격이나 방어못함) 경기의 시초인 것이다.
또, 이것이 영국으로 건너가면서부터 상, 하 전신을 기술로서 공격 방어할 수 있는 새로운 스타일 즉, 자유형 경기로 면모를 바꾸게 되어 현재에 이르게 되었다. 이로써 레슬링은 시대적 사조에 따라 자기방어 내지는 국력배양의 수단에서부터 " 스포츠 아마츄어리즘"에 이르기까지 체력단련과 인격도야에 이바지하게 된 것이다. 이와 같은 역사적 배경하에 레슬링은 "자유형(Free style)" 와 "그레고로만형(Greco-Roman style)" 의 2종목으로 나뉘어졌으며, 이 경기는 자유형이 1904년 제3회 올림픽때부터, 1908년 제4회부터 "그레고로만형" 이 채택된 것이다.

우리나라에 레슬링이 도입된 것은 1935년경으로 일본 유학생 등에 의하여 시작되었다. 김종석, 김국환, 곽동윤, 황병관 등 일본 유학생은 전 일본의 패권을 장악하기도 하였다. 1942년에 동경 유학생군 대전 조선군의 대항전으로부터 우리나라 레슬링은 크게 보급되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