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의 지옥강하

등록일 2002.07.19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그리스도의 죽음

Ⅲ. 음부의 정의

IV. 다양한 해석들
1) 사도신경의 표현
2) 성경에서의 해석
3) 신경적 표현에서의 해석

V. 맺는 말

참고도서

본문내용

서양교회의 사도신경은 주의 수난, 죽음, 장사를 진술한 다음에 “그가 지옥에 내려가셨다는 말”로 계속하는데 “음부에 내려가시고(Descendit ad inferna)”라는 구절은 사도신경 원문에는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시고 장사되어, 음부에 내려가셨다가, 사흘만에 죽은자 가운데서 살아나시며”로 되어 있다.
이 교리는 사도신경의 가장 초기판에서는 발견되지 않는다. 그것은 신경의 아퀼레이아 양식(Aquileian form)에서 처음으로 나타나며 그 시기는 대략 A.D.390년경이며 그 믿음은 몇 개의 성경 본문들을 하나의 합성 본문으로 결합함으로써 형성되었다. 즉, 예수가 음부로 내려가 제삼일에 옮겨지기 전에 거기서 그는 갇혀있는 영혼들에게 설교하였으며 그것은 죄와 죽음과 지옥에 사로잡힌 영혼들에 대한 승리의 선포, 즉 예수가 그 압제적인 세력을 정복하였다는 것이다.
헬라인 중에서 어떤 사람은 “inferna”는 “음부”로 또 어떤 사람은 “하계”로 번역하고 있다. 이 말들이 발견된 다른 어떤 형들은 사도신경은 그리스도의 장사를 언급하지 않았지만 로마와 근동의 형들은 일반적으로 장사를 언급하였으며 그렇지만 음부에 내겨가신 것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칼빈은 정확히 변론하기를 “장사되고”라는 귀절 다음에 지옥에 내려가셨다는 귀절을 추가한 자들에게 있어서 그것은 첨가적인 어떤 것을 의미하였을 것이라고 하였다.

참고 자료

◈ 참 고 도 서 ◈

1. 밀라드J. 엘릭슨, 「복음주의 조직신학」, 현재규역,
(서울: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5)

2. 이현갑, 「기독교 조직신학」, (서울:기독교문사, 1989)

3. 윌렴W. 올, 「죽음 후 5분」, 문영탁역, (서울:새순출판사, 1977)

4. 루이스 벌코프, 「조직신학」, 권수경·이상원역,
(서울:크리스챤 다이제스트, 200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