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궐건축] 궁궐건축산책 - 덕수궁

등록일 2002.07.19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궁궐가는 길... 덕수궁德壽宮
-덕수궁의 역사
-덕수궁 탐방
-중화문과 중화전
-광명문 [光明門]
-덩그런 두 개의 석조건물
-포덕문과 덕수궁 돌담길
-준명당(浚 目月 堂)과 즉조당(卽祚堂)
-석어당(昔御堂]
-덕홍전과 함녕전
-정관헌(靜觀軒)
-덕수궁 산책을 마치며...

본문내용

정관헌을 끝으로 오랜 시간동안 주의깊게 감상하였던 덕수궁 왕궁 건축물 산책을 마쳤다. 크게 원을 그리며 덕수궁을 산책하면서, 가슴속에 느껴진 감정은 서글픔과 경이로움이라는 대치되는 감정이었다. 외세와 경제발전이라는 미명하에 제자리를 잃고 비어있는 공간으로 옮겨진 건축물과 복원되지 않고 있는 건축물이 많은 것을 보며 서글픔을 느껴야 했고, 한편으론 우리 건축의 아름다움과 과학적 힘을 느끼며 경이로움을 느꼈다. 그런데 처음으로 우리 건축물을 미미하지만 이론을 바탕으로 감상해 나갈수록, 커져가만가는 경이로움과 놀라움은 안타까움으로 변해갔다. '왜 우리는 우리의 문화를 감상하면서 안타까움을 느껴야 하는 것일까?' 이 질문은 고궁을 둘러보면서 우리가 갖는 공통의 질문일 것이다. 철학과 자연, 과학, 그리고 아름다움이 자연스럽게 융화되어 향이 베어나는 우리의 건축물은 우리의 소중한 문화 유산이다. 이를 복원하고, 보존하는 일은 우리의 남은 과제일 것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덕수궁 답사 보고서 5페이지
    Ⅰ. 덕수궁의 어제1. About 덕수궁덕수궁은 서울시 중구 정동에 있는 조선 시대의 궁궐로 1963년 1월 18일 사적 제124호 로 지정되었다. 원래 명칭은 경운궁(慶運宮)이지만, 1907년 고종이 순종에게 양위를 한 뒤 이 곳에 살면서 덕수궁(德壽宮)으로 바꾸었다..
  • 정동에 위치한 도심 궁궐 덕수궁의 역사 및 건축적 확장과 축소 과정 요약 정리 14페이지
    덕 수 궁1963년 1월 18일 사적 제124호로 지정서울특별시 중구 정동 5-1조선시대 궁궐면적 61,500㎡세조의 큰손자인 월산대군의 개인 저택1593년 임진왜란으로 의주로 피신했던 선조가 임시거처로 삼음 >> 정릉동행궁(貞陵洞行宮)광해군이 창덕궁을 창건하고 창덕궁..
  • 덕수궁 답사 / 덕수궁의 역사 / 현존 덕수궁 건물들 / 사라진 덕수궁 건물들 / 덕수궁의 비화들 / 121페이지
    덕수궁의 창건임진왜란 이후 선조가 한양으로 환도하였으나 백성들에 의해 궁궐들이 모두 불태워져 머무를 궁이 없었음. 정릉동에 위치하고 있는 월산대군의 집에 임시 행궁을 마련.그 뒤를 이은 제15대 왕 광해군-창덕궁 복구공사가 마무리 될 때까지 이 곳에 머물다가 광해군 3..
  • 덕수궁 답사기 6페이지
    집 근처의 문화유적을 답사하라는 과제로 나는 어디로 갈 것인가 생각해보았다. 역시 집에서 가깝고 서울에 있는 고궁이 가장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같이 갈 친구와 의견을 나누었다. 서로 경복궁은 자주 가보았고 창덕궁은 작년에 가본적이 있어서 우리는 덕수궁으로 가기..
  • [덕수궁][기행문][덕수궁 기행문][덕수궁을 다녀와서][덕수궁 답사][덕수궁 답사문]덕수궁 기행문(덕수궁답사 동기, 덕수궁에 관하여, 덕수궁 교통, 덕수궁 답사, 덕수궁을 다녀온 소감, 덕수궁, 기행문, 답사문) 4페이지
    우리나라는 반세기동안 일제 강점기에 있었다. 500년간의 조선의 역사가 자취를 감추는 시기에 우리 왕조가 거처하고 많은 역사적 사건들이 발생한 덕수궁에 관하여 좀 더 알고, 역사적 조사를 통해 덕수궁의 중요성을 알기 위해 조사하였다.아직까지는 궁궐하면 많은 사람들이 경..
  • 덕수궁 답사 11페이지
    1. 덕수궁을 선택한 이유 이과계열인데다 워낙 국사영역에 취약하고 관심도도 낮아 유적지 답사를 어디로 가야할지 엄청난 고민을 하다 서울에 온지 얼마 되지 않아 서울의 궁궐들을 가봐야겠다고 생각했다. 제일먼저 떠오른 경복궁은 TV에서도 본적이 있고 지난번 고궁박물관 ..
  • [문화] 덕수궁(경운궁)의 역사와 배치 및 건물 41페이지
    선조, 광해군 시대의 경운궁 1592년 임진왜란이 일어나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등이 불타 없어져 선조는 월산대군(月山大君)의 사저를 행궁으로 삼고 , 이곳을 시어소 또는 정릉동 행궁이라 부름그 당시 경복궁을 재건하자는 논의중 일부에서는 경복궁이 풍수 음양설(風水陰陽..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