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미술관과 고향

등록일 2002.07.18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고향이란 말을 들으면 무엇이 떠오를까? 고향에 돌아가면 따뜻이 맞아주시고 항상 걱정해 주시는 어머니께서 계시다. 또 고향에는 언제 오냐며 술 약속을 잊지 않는 친구들을 빼놓을 수 없다. 그리고 지금까지 위에 쓴 모든 고향은 내가 태어난 남원이란 도시가 아닌 자라면서 지낸 전통이 살아있는 전주란 도시다. 어머니, 친구들, 전주(내가 자란 곳)까지 막상 생각해 보니 많은 것들이 떠오르지는 않는다. 임봉재 선생님의 작품들을 보고는 나는 한참을 고민했다. 이 작품들이 무엇을 말하려는 것인가? 저 포근함이 그대로 느껴지는 작품들은 무엇을 말하고 있는 것일까? 그래서 친구에게 물었다.
"저 작품제목에 뭐라 쓰여 있는 거야?"
"향(鄕)이잖아! 고향(故鄕)할 때 향!"
"아~~"
제목을 알고 나서야 작품들은 그 의미가 배가되어 다가왔다. 작품들은 하나같이 어두운 톤이었지만 두렵거나 깜깜하다는 느낌보다는 푹 묻히고 싶은 어두움이었다. 시골 흙 색깔이 작품의 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었고 가끔씩 보이는 빨강이나 파랑도 진한 느낌에 따뜻하게 다가왔다. 보기만 해도 고향과 같은 포근함을 느낄 수 있게 하는 화가란 직업의 사람들이 존경스러웠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간송 미술관 관람기 2페이지
    간송미술관 관람기 10월 29일 간송미술관 전시회의 마지막 토요일, 나는 사진만으로도 나를 사로잡았던 조선 말기의 그림들(솔직해져 본다면, 혜원 신윤복의 작품)을 직접 볼 수 있다는 생각에 부푼 마음을 부여잡고 미술관..
  • 미술전시회 관람기- 생활의 추억속으로 5페이지
    화두 우리 민족의 신화는 단군의 신화로부터 비롯된다. 웅녀와 환웅의 결합과 단군의 탄생을 시점으로 해서 비로소 우리의 5000년 역사가 열린다. 서양 미술의 경우, 그리스 로마 신화가 다양한 미술사적 발전과 중세 서양미..
  • 미술관을 다녀와서 [ 국립현대미술관 ] 3페이지
    처음으로 우리를 맞이한 작품은 18미터 높이의 비디오 타워인 백남준의 ‘다다익선‘이란 작품과 나선형 벽면에 ’삼라만상’이라는 제목으로 강익중의 작품 6만여 점이 전시되어 있었다. 이 작품 두 개는 느낌을 생각하기 전에 어마..
  • (미술사학)신오감도 전시회관람기 3페이지
    첫 번째 파트는 감각의 환영(Sensory Illusions)이다. 우리가 작품을 보며 감상하는 동안 뇌가 행하는 수많은 공감각적 활동으로 인한 ‘환영’을 보는 작용을 이야기하는 것 같았다. 김환기의 <봄의 소리>는 수많은 흰..
  • 송암미술관을 다녀와서 5페이지
    2003년 11월 1일, 토요일 나는 인천광역시 남구 학익동에 있는 송암미술관을 다녀왔다. 인천에 미술관은 강화에나 있을 줄 알았는데 내가 사는 곳 바로 옆에 이렇게 멋진 미술관이 있었다니 믿어지지 않았다. 미술관의 크기는 그..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미술] 미술관과 고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