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들은 왜 선불교에 빠지는가?

등록일 2002.07.18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서론 - 선불교란 무엇인가?
본론 - 외국인들은 왜 선불교에 빠지는가...?
결론 - 오직 모를 뿐...

본문내용

서론 - 선불교란 무엇인가?
선(禪)은 본성에 대한 깨달음을 말한다. "나는 누구인가?" 모든 사람들은 이렇게 말한다. "나는 무엇무엇이다." 이 말은 마른 지식(dry cognition)적인 철학의 시작이다. 그런데 이 말을 뒤집어 보면 생각하지 않을 때는 무엇인가 하는 의문이 생긴다. 이러한 의문이 참선수행의 시작이다. 소승불교는 서울에서 부산까지 자전거를 타고 혼자 가는 것과 같다. 열심히 페달을 밟으면 힘들겠지만 언젠가는 목적지에 도달할 것이다. 그것은 우선 이 고통의 세계에 대해 가르친다. 우리는 고통을 만들어내는 이분법적 세계인 이름과 모양이라는 영역에 산다. 이 이분법적 세계를 벗어 던지면 열반이라는 절대의 세계로 갈 수 있다. 그 세계에서는 오고 가는 것, 삶과 죽음, 행복이나 슬픔이 없다. 모든 것은 그대로 정적이며 소멸이다. 모든 것은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신(神)이나 마음 바깥에 있는 어떤 종류의 믿음도 필요하지 않다. 이것은 이 세상에 나타났던 아주 드물고 훌륭한 가르침이다.
이에 비해 대승불교 수행은 서울에서 부산까지 버스를 타고 가는 것과 같다. 그러나 그것은 나 혼자가 아니라 일체 중생들과 같이 가는 것이다. 소승불교가 먼저 삶의 고통에 대해 가르치는 것에 비해 대승불교는 본래 아무 것도 없음을 가르친다. 본래 고통도 없고 열반도 없다. 우리가 고통을 만들면 고통이 생긴다. 대승불교적 관점에서 보면 고통조차 본래 헛되고 공허한 것이다. 육체는 공하여 실재하지 않는다. 시간과 공간도 없다. 이 모든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완벽하게 있는 그대로 아무 것도 아닌 것을 깨달음으로써 볼 때, 들을 때, 냄새 맡을 때, 맛볼 때, 만질 때, 생각할 때 모든 것이 있는 그대로 완벽하다. 괴로움도 없으며 괴로움의 원인도 없으니, 괴로움에서 빠져 나오려 할 필요도 없고, 얻어야 할 열반도 없다. 모든 것이 이미 진리이다.
벽은 하얗다. 그것이 진리이다. 하늘이 푸르다. 그것 또한 진리이다. 바로 지금 바깥에 차들이 쌩쌩 달리고 있다. 이것 역시 진리이다. 모든 것이 이미 순간순간 진리라는 사실을 깨달을 때 우리는 다른 존재들을 위해 맑게 살아갈 수 있다. 우리와 다른 존재들은 분리된 존재가 아니기 때문에 우리 삶은 모든 중생들을 위한 것이며, 우리는 언제나 다른 중생들과 함께 행동한다. 따라서 대승불교는 우리 수행이 모든 중생들과 함께 자유의 길로 가는 것에 대한 얘기이므로 마치 버스나 기차를 타고 가는 것과 같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참고 사이트
+ http://www.hwagyesa.org/
화계사 - 조계종 참선도량. 숭산스님 법문, 국제선원 영어법회.
+ http://members.tripod.lycos.co.kr/~zencenter/
숭산행원대선사 - 조동주 - 숭산행원 대선사 법어, 설법, 사찰예법, 명상법 소개.

참고 문헌
+ 숭산 / 현각편집, 『오직 모를 뿐』, 물병자리, 1999.
+ 숭산 / 현각엮음, 『선의 나침반2』, 열림원, 2001.
+ 스티븐 미첼 엮음/ 류시화 옮김, 『부처님 이마에 담뱃재를 털며』, 청맥, 1990.
+ 현각 『만행 하버드에서 화계사까지1,2』 열림원, 1999.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불교철학] 만행 하버드에서 화계사까지 2 페이지
    『만행·하버드에서 화계사까지』를 지은 현각스님 (미국 명 폴 뮌젠) 은 미국 뉴저지주의 전형적인 카톨릭 집안에서 태어나고 자란 미국인으로 예일대학과 하버드 대학원에서 종교철학을 공부하고 세계의 여러 곳 (파리, 독일 등) 을..
  • 선의 나침반 3 페이지
    작년 이 맘때쯤 현각 스님의 ‘만행-하버드에서 화계사까지’ 라는 두 권짜리 책을 읽은 적이 있다. 현각 스님은 하버드에서 종교철학을 공부하는 중에 숭산 선사의 설법을 듣고 출가를 결심했다는 구절을 읽은게 기억이 난다. 숭산 스..
  • [감상문] 하바드에서 화개사까지.... 5 페이지
    걷고 이야기하고 먹고 차를 마시고 사람을 만나고 시장에 가는 모든 것. 뺨에 스치는 바람을 느끼고 시끄러운 자동차소리를 듣고 친구와 악수를 하면서 감촉을 전하는 것. 이 모든 것이 修行(수행)이며 萬行(만행)이다. 순간순간 ..
  • [독후감] 선의 나침반을 읽고 8 페이지
    불교는 크게 세가지로 나누어진다. 소승불교, 대승불교, 선불교가 그것이다. 이것을 구분하는 것을 쉬운 예로 나와있다. '수박이 무엇인가?'를 물었을때, 소승불교의 답은 '검은 씨가 땅에 뿌려지면 가지가 나고 꽃이 피고 둥근 열..
  • 중국선불교 24 페이지
    1. 선의 정의 선은 고대 인도인이 요가라고 하는 명상과 정신집중의 방법에서 나왔다고 볼 수 있으며 산스크리트어인 dhyana(冥想)의 음사인 선나에서 온 말로 사유수 혹은 정려로 번역된다. 선은 넓은 의미에서는 요가실습..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