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학] 거리응원 현장조사

등록일 2002.07.16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월드컵 거리 응원에 대한 현장 조사 및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도움이 되실 것 같아서..

목차

없음

본문내용

미시적인 관점으로 우리의 문화를 엿본다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 문화란 것은 그 기준이 딱히 정해져 있지 않고, 언제든 변할 수 있는 가변성을 띄고 있어서 내가 바라보는 관점이 맞는 것인지 또 객관적인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장에 직접 뛰어 들어 그들과 함께 문화를 공유하고 주위 사람들을 관찰한다는 것은 그 문화에 대한 나름의 기준을 세워줄 수 있고, 가변성을 직접 느끼게 해준다는 측면에서 매우 의미있는 것이라 여겨진다.
월드컵으로 인해 사람들이 길거리로 모여드는 이번 현상을 직접 체험하면서 나는 응원이라는 것에 대해 가지고 있던 생각들을 다르게 가지게 되었고, 가변성을 띄고 있는 우리 문화의 한 면을 여실히 보여주는 한 예라고 느끼게 되었다.
전국을 뒤덮은 붉은 색의 물결과 그 위로 울려 퍼지는 '대∼한민국' 구호 소리, 그리고 그들 위로 넘실거리는 태극기... 같은 민족이라는 끈이 축구로 인해 이렇게 단단하게 맺어질 수 있는 것인지 의문이 들 정도였다.
6월 25일 독일전은 그 물결의 절정이었다. 4강이라는 신화에 걸맞게 전국 700만이라는 엄청난 숫자의 인파가 인산인해를 이루어 거리응원에 참여했다. 물론 나도 그 중에 한 사람으로써 시청 앞 프라자 호텔 뒤쪽에 친구 4명과 함께 자리를 잡았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