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 에밀] 루소의 '에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

등록일 2002.07.16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제 자료가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래여...^^*

열씨미 화이팅...!!!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성장발달의 각단계
1) 제 1단계
2) 제 2단계
3) 제 3단계
4) 제 4단계
5) 제 5단계
Ⅲ.결론
1.루소의 교육사상 의의
2.교육사상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루소는 「에밀」1부에서 '만물을 창조하신 신의 손에서 나올 때에는 모든 것이 선하나, 인간의 손에 건너간 후에는 모든 것이 타락한다'고 하였다. 루소의 이러한 사상은 인간의 본성은 본래 선하다는 성선설에 기초하였으며 그런 인간이 사회와 문명을 거치면서 타락한다고 본 것이다. 즉 본래 선하고 자유롭고 평등한 인간이 사회 속에서 여러 가지 제도와 습관에 얽매어 노예와 같은 존재로 타락하고 자연성에 거스른다고 본 것이다. 특히 학문이나 예술, 문예, 사치 등은 인간의 근본적인 불행의 원인이며, 잘 정비된 사회제도는 인간을 구속하고 사회적 인간은 자연을 파괴하고, 그로 인한 그릇된 교육은 본래 선하고 자유로운 아동의 발달과 성장을 저해한다고 하였다. 루소는 그의 소설「에밀」을 통해 그의 교육관을 전개해가고 있지만 그것은 단지 그의 교육사상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루소의 인간관, 문명 비판을 동시에 전개하고 있다. 루소가 살던 18세기 프랑스의 사회적 부패를 비판하면서 국가나 사회제도가 아동의 발달과 교육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보았으며 따라서 인간이 자신의 본성에 충실하면서 자유롭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사회의 영향을 받지 않고 자연에서의 자연스러운 교육을 강조하였다. 동시에 교사라는 것은 안내자나 지도자에 불과하지 지식을 가르치는 사람이 아니라고 하였다. 이러한 루소의 교육관이며 인간과 사회비판이 담긴 「에밀」의 출판이 당시에 큰 물의를 일으킨 것도 당연한 것이었으며, 그 시대의 이단자로 평가되는 것도 당연한 것이었으리라.
루소는 「에밀」에서 갓난아이에서 20세에 이르기까지 성장의 각 단계에 맞추어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며, 끝으로 여성의 교육에 대해 언급하고 남녀가 사랑의 결실로 이어지는 속에서 교육의 본질을 지식이나 학문의 습득보다 정신적이고 도덕적 가치의 체험에 두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