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고려 차문화와 오늘날의 현실

등록일 2002.07.12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차문화로서 우리 민족의 하나의 생활 양식을 알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학기 A+ 받은 과목인데 몇개 중의 하나 리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그 시대의 사회의 성격을 알려면 그 시대의 문화를 보면 잘 알 수가 있습니다. 흔히들 고려시대하면 귀족적이다란 말을 많이 하곤 합니다. 그 중에서도 저는 차(茶)문화에 대해서 조사해 보았습니다. 그 전에 먼저 차문화의 역사에 대해서 조금 살펴보면 특히 동양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차(茶)문화를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유럽에서는 차가 전해진 시기가 16세기이지만 동양에서는 BC3000년경부터 차를 마셔왔으며, 차생활을 중심으로 동양 특유의 문화가 피어났습니다. 유럽과 동양의 차(茶) 문화의 차이는 홍차와 녹차를 즐기는 차이에 서 나타나며, 동양에서도 중국은 향을, 일본은 색을, 한국에 서 는 맛과 멋을 중시하는 차이가 나타나고 한국의 차문화는 "좋은 물이 있어야 좋은 차를 우린다"는 옛 가르침의 실천 현장으로서 이어져 왔습니다. 한국의 기후와 토양에서 자란 인삼이 세계 어느 나라 인삼보다 우수하듯 차 역시 한국의 야생화가세계 어느 나라에서 생산된 차보다 뛰어난 맛과 효능을 가지고 있어 한국의 차문화는 오천년 역사의 중심이요 바탕이었습니다.

참고 자료

참고자료
리포트에 상세히 기록되어 있습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