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어법

등록일 2002.07.12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 서론 1
1. 정의
Ⅱ. 본론 1
1. 존대법
2. 공손법
Ⅲ. 결론 5

본문내용

Ⅰ. 序論
1. 正義
敬語法은 어떤 對象을 言語로써 높이거나 낮추어 待接하는 法이다. 卽, 敬語法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縱的인 身分 關係와 橫的인 親疏 關係를 言語로써 表現하는 法이다. 人間 關係는 橫的 親疏 關係(solidarity dimension)와 縱的 位階 關係(power dimension)로 區分된다. 이것들은 相互 獨自的이다. 그리하여 橫的 親疏가 常存하게 된다. 橫的 親疏란 個人 間의 情感的인 거리이며, 縱的 位階란 社會的 位階로서, 年齡, 社會的 地位, 血緣, 男女의 性別 差異 等이 그것을 決定하는 要因으로 作用한다.
敬語法은 四人의 存在가 必要하다. 客體를 두어서 四人의 存在를 論하기도 하지만 客體는 "行動과 狀態"이므로 사람일 수도 있고 사람과 關係된 일이 될 수도 있다. 客體(客語)를 빼면 셋이 되는데 그 三人은 主語, 話者, 聽者이다.
우리말은 다른 어떤 言語보다도 敬語法이 複雜하다. 文法的으로는 主體를 높이는 尊敬法, 話者와 聽者의 關係에 따라 決定하는 恭遜法, 지금은 그 用法이 거의 사라진 客體와 主體 그리고 話者와의 關係에 따른 謙讓法 等이 있다. 또 語彙的으로 尊待語과 例事語이 나뉘어 있는 境遇도 있어 適切한 말을 골라 쓰는 데 細心한 注意가 必要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