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 맹자-동양고전의 이해

등록일 2002.07.11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맹자-동양고전에 대한 이해입니다.
많이 ㄷㅏ운받으세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맹자는 전국시대 중기 鄒나라에서 태어났다. 일찌기 그의 어머니는 아들의 교육환경을 위하여 세 번씩이나 집을 옮김으로써, 孟母三遷之敎라는 교훈을 남겼다. 뿐만 아니라 아들이 공부해야 할 기간을 채우지 않고 중도에 집으로 돌아왔다고 해서 그의 어머니는 짜던 베를 끊어 경계했는데, 이것이 斷機之訓이라는 유명한 古事로서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다. 이처럼 맹자는 어머니에게서 받은 감화에 힘입어 올바르게 자라났으며, 그의 어머니는 동서고금을 통하여 현모의 위감이 되고 있다.
맹자가 태어난 곳은 공자의 탄생지인 魯나라의 창평향 추읍과 아주 가까운 거리에 있었으므로, 맹자는 어려서부터 공자를 숭배하고 私淑하였다. 자라서는 子思의 문인에게서 수업을 받았다.
맹자가 태어났을 때는 전국시대로서 周나라의 왕실이 극도로 미약하여 사람들이 그 존재조차도 망각할 정도에 이르렀고, 각 제후들은 각축전을 벌여서 약육강식의 혼란상태를 이루고 있었다. 도덕이 땅에 떨어지고 폭력과 邪說이 횡행하여 천하는 극도로 혼란에 빠졌고 백성들은 도탄의 구렁텅이에서 신음하며 갈 바를 몰랐다. 세상이 쇠퇴하고 道가 희미하여져서 신하로서 임금을 죽이는 자가 있고 자식으로서 아비를 죽이는 자가 생기자 이를 걱정한 나머지 공자가 <춘추>를 썼을 만큼 중국의 5천 년 역사를 통해 일찌기 그 예를 찾아볼 수 없었던 혼란시대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