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한일관계와 식민사관

등록일 2002.07.11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서론
2.일본서기
3.광대토대왕비
4.칠지도
5.결론
식민사관

본문내용

고대 한일관계사는 일제 식민지화를 거치면서 가장 많이 왜곡된 분야로서 이는 일제가 그들의 제국주의 침략을 정당화하고 가속화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그 연구가 행해져 왔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일본 제국주의에 의해 왜곡되고 비하되었던 고대한일관계사를 되짚어 보고 그릇된 한일관계사를 바로 잡고 식민지사관을 철저히 청산하고 우리 민족의 바른 위상을 찾아야 할 것이다. 고대한일관계사에 있어서의 문제의 초점은 일본 학계가 주장하고 있는 임나일본부설이다. 이는 일본의 야마토 정권이 4세기 후반에 한반도 남부지역에 진출하여 백제, 신라, 가야를 복속시키고 그 중 가야에 임나일본부를 설치하여 지배하였다는 것이다. 이러한 일본의 역사 경향은 오늘날까지도 유지된 채 일본인의 한국인에 대한 편견과 우월감을 조장하고 있으며 심지어 일본은 이러한 주장을 그들의 현행 중·고등학교 교과서에까지 기재하고 있다. 이렇듯 고대의 한일관계사는 처음부터 일본제국주의에 의해 심하게 왜곡된 채 나왔고, 이에 대해 남북한은 일본측에 대한 대응 논리를 전개하며 발전되어 왔기 때문에 이들 삼자의 미묘한 역사 인식의 차이점이 드러났으며 이는 앞으로 얼마 동안은 극복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일본이 임나일본부설의 근거로 삼고 있는 일본서기, 광개토대왕릉비, 칠지도, 그리고 중국의 사서들을 통해 그 실상을 고찰하고 고대 한일의 관계를 나름대로 해석해 볼 수 있다. 다소 미숙한 발상이 눈에 띄리라 생각되지만 나름대로 많은 노력과 두나라 국민의 정서 속에 깔린 감정의 앙금으로 인해 빠져들기 쉬운 편협한 민족주의적 경향을 나타내고자 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고대한일관계문제 10페이지
    왜열도 진출 삼도로 건너간 백제의 세력들은 규슈의 야마토 지역에서 서기 100년경 백제인들의 식민지를 건설했는데, 나라 이름을 야마토라 하고 한문으로는 왜하고 표기했다. 이국가는 백제제국의 지배를 받는 담로국가였다. 2..
  • 고대한일관계 4페이지
    흔히 일본을 가리켜서 가깝고도 먼 나라라고 많이 들 얘기합니다. 일본은 예전부터 우리나라와 수많은 역사를 함께 했음에도 불구하고 지난날의 기억들이 과거사로 인해서 말 그대로 가깝고도 멀게 느껴지는 나라로 인식되어 왔습니다. 특..
  • [한일관계]고대한일관계 백제와 왜와의 관계 11페이지
    백제와 왜와의 관계(역사적 관점) 백제 초기 1세기의 백제의 진출 첫째, 대방의 옛 땅인 남만주 금주지역의 외백제 둘째, 서산, 당진, 예산, 아산, 보령, 일대의 차령산맥 서쪽 지역 셋째, 차령 이남의 충남북..
  • [역사 (국사)] [역사 (국사)] 고대 한일 관계사를 보는눈. 2페이지
    고대 한일 관계사를 보자면 국가 간의 사건보다는, 사료의 왜곡 여부가 더 중요하게 여겨지는게 사실이다. 먼저 일본의 야마토왜가 4세기 후반에 한반도 남부지역에 진출하여 백제,신라,가야를 지배하고, 특히 가야에는 일본부라는 ..
  • [한국사] 식민지와 한일관계 16페이지
    식민지 공업화에 대한 해방 이전의 일반적인 논의는 「조선산업혁명론」이다. 일본학자 스즈키에 의해 주장되었는데, 1930년대의 조선의 공업성장을 산업혁명으로 규제하고 있다. 철도의 건설, 풍부한 수력자원의 확보를 통한 안정적인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