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족의기원과 민족성

등록일 2002.07.11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6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민족성

민족성이란 문화적 상호작용의 결과로서, 어떤 민족이 생성 발전하는 과정 중에 그 민족에게 고유한 특징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민족이란 일정한 지역에서 장기간에 걸쳐 공동생활을 함으로써 언어·풍습·종교·정치·경제 등 각종 문화내용을 공유하고 집단귀속감정에 따라 결합된 인간집단의 최대단위로서의 문화공동체를 가리키는 말이다.

민족성은 민족(nation)과 인종(race)이라는 개념과 분리하여 독립적으로 설명하기 애매하여, 최근의 사회과학적·역사학적 연구에서는 민족과 민족성이라는 개념을 근대사회의 정치적 산물로 보기도 한다. 특히 민족성에 관한 연구는 미국에서 이론적·실증적으로 가장 풍부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는데, 이것은 다민족 국가라는 미국사회의 특수한 상황이 반영된 결과이다.

민족이란 말은 다의적(多義的)이어서 국민·부족·종족 등과 혼동되는 경우가 많으며, 또 실제로는 이들과 부분적으로 중복되는 요인도 있다. 언어·거주지역·풍습·종교·정치·경제·문화 등에 공속의식(共屬意識)을 가지며, 역사적으로 형성된 인간집단이다. 그리고 이 여러 요인이 복합하여 어떤 민족이 생성 발전하는 과정 중에 그 민족에게 고유한 특징으로서 나타나는 것이 민족성이다. 이처럼 민족성은 고정된 범주가 아니라 문화적 상호작용의 결과이며, 비민족적이라고 생각되는 것과의 대비 속에서 형성된다

민족이란 기본적으로 공통의 인종적인 기반 위에 성립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 의미로서 인종은 민족구성의 본질적 요인은 아니나, 민족과 인종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 민족은 그 자체의 민족국가를 이루거나 그의 획득을 목표로 하는 독립운동과 관련이 있는 데 비해 인종그룹은 기존의 국가의 틀 속에서 경제·사회·정치·문화의 여러 자원의 배분에 관해서 대립 투쟁하는 이해집단의 일종이다. 이 인종그룹의 구성원이 공유한다고 상정되는 문화적·역사적 자질 등을 가리켜 민족성이라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