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학]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등록일 2002.07.11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 관한 완벽한 요약과 핵심을 위주로

쓴 레포트 입니다.

목차

▷「시학」의 배경 ( The Background of Aristotle's poetics )
▷「시학」의 구성 ( The Structure of Aristotle's Poetics )
▷《비극》의 정의

본문내용

▷「시학」의 배경 ( The Background of Aristotle's poetics )
Aristotle이 B.C. 367년 비극의 고장 아테네로 처음 왔을 때는 비록 Aeschylus, Sophocles, Euripides 등 고대 그리스의 3대 비극 작가들이 이미과거지사가 되어 있었으나기실 이들은 그가 태어나기도 전에 이미 사망했다. 그들은 극작품들은 계속 공연되고 있었다. 그는 이것들을 관극하였으며, 또 이 공연들의 관극을 바탕으로 삼아 「시학」을 펴냈다.
「시학」에서 Aristotle은 비극의 본질을 기술했다. Aristotle의 「시학」은 인류 최초의 문학비평서요 비극론이므로 오늘날 어느 비평가도, G. Saintsbury가 이미 피력한 바 있는 '비평가의 일을 하는 사람은 누구나 아리스토텔레스의 연구를 빠뜨리면 반드시 큰해를 입게된다.'처럼 이것을 연구함이 없이 비평가의 직분을 제대로 수행하기는 불가능하다.
Aristotle은 그의 스승인 Plato의 논의에서 스승과는 상반되는 의견으로 가장 훌륭한 형태의 그리스 비극을 염두에 두면서 시, 특히 비극을 호평했다. 그리고 그는 극이 두려움과 같은 인간의 정서를 순화시키는등 위생적이고 치료적인 효과를 가져다 준다고 시를 옹호했다. 또한 그는 예술은 본시 사물의 객관적인 현실이 아니라 감각적인 외향을 구현할 뿐이라고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