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디자인] 영화속의 색상의 이해

등록일 2002.07.10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 먹은 리포트입니다.

B 대학교 O 모교수님한테 칭찬 들었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1.화면내에서 색채를 만들어 내는 방법
2.영화속 색채가 주는 의미
3.영화'봄날의 간다' 에서의 이미지&색상이 주는 의미
4.'플레젠트 빌'에서의 흑백 세상을 바꾸는 칼라의 행복
결론

본문내용

우리가 흔히 보는 만화책은 거의 선(線)으로 그려져 있다. 그래도 독자들은 그 '선'들이 만들어내는 화면구성으로도, 충분히 작가가 의도하는 바를 느낄 수 있다. 그렇다면 영화에서는 어떨까?
영화에서 색(color)은 정확하게 어떤 의미를 전달하기 위한 것이라기 보다는, 관객이 '피부로' 분위기를 느끼도록 하기 위해서 사용된다. 따라서 지금까지 살펴봐왔던 화면의 '선'을 결정하는 요소들, 즉 프레임, 구도, 샷, 앵글, 화면의 깊이감등의 요소들에 비해, 그 선 안을 채워넣는(?) 명암, 색채등의 요소는 별로 중요하게 생각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만화와는 달리 흑백 영화 시대부터 영화의 화면은 기본적으로 '면(面)'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면을 채우는 것은 기본적으로 색채이다.
이것은 흑백영화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흑백영화의 색채는 '명암'이라고 불리웠을 뿐이지, 그 '명암'을 만드는 '검은색'과 '흰색' 사이에도 실로 무한히 다양한 '회색'들이 있다. 그렇다면 컬러 영화에서는 더 말할 필요조차 없을 것이다.
색채의 사용은 이전에 다루었던 요소들의 경우처럼 일반적으로 정해져 있는 원칙이나 사용법이 없이, 다분히 감독이나 찰영감독의 주관적인, 그리고 직관적인 감각에 의해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이러한 직관적인 감각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특정한 색에 대해서 느끼는 감정 (예를 들면 "붉은색은 정열, 불길함, 검은색은 어두움, 백색은 청순함, 환희, 등등의 감정등) 에 기초하고 있으나, 그 사용법은 천차만별이라고 할수 있다.

참고 자료

참조
엠파스
네이버
심마니
시네서울
시안
뉴스메이커

url은 본 자료 안에 있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