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입문 독서 감상문

등록일 2002.07.09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오류
(2) 꿈
(3) 노이로제 총론

본문내용

솔직히 이 책이 나에게는 너무나 난해한 책이었다. 나름대로 읽고 이해한 바를 막상 쓸려고 하니 암담한 건 사실이었다.
프로이트(1856∼1939)는 오스트리아의 심리학자로서 정신분석학의 창시자이다. 히스테리와 신경질 등 정신의학 분야에 집중적인 연구를 하여 꿈의 판단과 임의연상(任意聯想) 등의 정신 분석적 방법에 의한 잠재의식을 일깨움으로서 정신질환의 치료법을 발견하였다. 그는 심리학과 정신의학에서 뿐 아니라 사회학·정치학·범죄학 등에 있어서도 최대의 영향을 끼친 20세기의 대사상가였다.
이 책에서는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서 설명하고 있는데 그 첫 번째가 오류이고, 그 다음이 꿈에 관한 것이고 마지막이 노이로제에 관한 총론이다. 어떻게 보면 이 세 가지 설명이 다 연관된다고도 볼 수 있을 것 같다.
(1) 오류
오류는 병과는 무관하게 저지르는 실착행위(失策行爲)이다. 즉, 오류는 우연히 일어난 것이 아니며 진지한 정신 활동 가운데 하나인 것이다. 인간이 저지르는 오류의 종류에는 첫째, 잘못 말하기((Versprechen), 잘못 읽기(Verlessen), 잘못 듣기(Verh ren)와 둘째, 망각(Vergessen)- 짧은 시간만 잊고 있는 경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