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 단지계획의 문제점과 해결책

등록일 2002.07.09 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과제 제출하느랴, 설계하느랴 바쁘시죠?
이 report가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으면합니다.
거의 B+에서 A+로 올린 그 자료이기에 조금은 뿌듯합니다.
이 reports는(알고계시겠지만...) 여러 자료를 조합,재구성한것임을 알려드립니다.

------------------프리젠테이션[ 1,016.1K ]도 곧 올리겠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공동주택'하면, 크고 작은 어떤 사회공동체의 공유주택. 즉 같이 쓰는 큰 주택의 개념이고, 반면에 '집합주택'하면, 기능적인 범주 이상의 개인 또는 가족의 주택이 모여 만들어지는 주택, 이 집 저 집 그 집들이 한 덩어리가 되어 있는 집이겠죠. 공동주택을 거론할때 대표되는 아파트는 도시에 지친 많은 사람들은 '흉물'이라며 '정나미가 떨어진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제한된 면적 내에 밀도를 높이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 아파트라는 것은 그 누구도 이의를 제기하긴 어렵겠지요. 그런데 과연 우리의 아파트를 어쩔수 없는 산업사회의 필요악이라 하여 그냥 받아 들인다며 그 속에서 우리들의 생활은 변화받을 수 없는 걸까요?
지난 10년 동안 건설된 아파트들을 보면 그리 나아진듯 보이질 않습니다. 200만호 건설 이후 밀도는 무척 높아졌지요. 고층은 24-30층은 되지요.아니 그 이상되는 주상복합 아파트도 있지요. 인동간격은 줄어들며 외관은 그저 그런 상태에서 지붕만 좀 화려해졌습니다. 주상복합아파트는 (이제 진짜 입주 하기 시작했으니 앞으로 그 성과는 보아야 하겠지만) 그저 일반 오피스 건물이나 다를게 없습니다.
내부 평면은 상대적으로 꽤 발전된 편이지만 여전히 두부모 치기이지요, 내장의 옵션은 다양해졌기는 했지만. 도대체 우리의 주거문화가 나아지는 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주택내부의 편리도가 좋아진 것은 분명하더라도요.

참고 자료

`공동주택백서`
서울 시정방침 제 439호
공동주택연구회
Archforum웹진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