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창작동화- 환상성과 서민성을 중심으로

등록일 2002.07.09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1. 한국 창작 동화의 환상성
- 팬터지 문학
- 팬터지 문학의 유형
- 작품 '어두운 계단에서 도깨비가' 분석

2. 한국 창작 동화의 서민성
- 가난한 서민들의 이야기 "상계동 아이들"
- 작품에 드러난 서민성

본문내용

1. 한국 창작 동화(팬터지 문학)의 환상성
<어두운 계단에서 도깨비가>에 나타난 환상성 읽기

▶ 팬터지 문학
어린이 문학에서 팬터지는 그 범주를 자르듯이 선명하게 구분하기 힘들다. 기본적으로 팬터지 요소를 지녔다고 보는 이야기를 팬터지 장르에 포함시키는 것이 일반적 구분법이다.
팬터지의 기본요소란 인간처럼 말하고 생각하는 상상의 등장인물, 즉 동물, 장난감, 난쟁이, 도깨비 등이다. 또 실제로는 있을 수 없는 사람이나 동물이 날아서 시간 속을 여행하거나 땅속나라를 여행하는 것 등이 팬터지적 요소이다. 이러한 요소가 들어 있는 작품을 쓰려면 작가들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있는 일들을 변형시켜 가면서 다른 사람들은 미쳐 생각하지 못한 사람들의 세계를 만든다. 그 변형의 가장 흔한 방법이 사물을 의인화하여 사람과 사물이 대화를 하고 사물이 사람처럼 생각하는 것이다. 현대의 팬터지는 이런 이야기들이다.
아동문학 작품에 팬터지가 많은 것은 아주 자연스럽다. 어린아이들이 전래동화를 좋아하므로 전래동화와 유사한 요소를 지닌 팬터지 작품을 좋아하는 것이다. 아이들의 동심이 팬터지를 좋아하고 빠져들게 하는 동력인 것이다.
그러나 나이가 들어 어른이 되면서 합리적이고 사실적인 사고를 하게 되면서 아이들은 변해가고 꿈은 단지 잠 속의 꿈으로 치부하게 된다. 어떻게 하면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