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운현궁

등록일 2002.07.06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건물들은 남-북 방향으로 뻗어있으며 흥선 대원군의 방이나 주요 방들을 다 남향이다. 또 동쪽으로 작을 구릉이 있어 그쪽은 뒷 마당의 형식을 취하고 있다. 그래서 인지 마당은 좁고 길다랗게 뻗어있다. 요즘 말하는 정문은 서쪽에 있는데 문을 들어서자 마자 큰 마당이 나온다. 그 마당 저 편에 바로 건물이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람 키높이의 담을 지나야 이제 본래 건물이 나온다. 만약 문이 남쪽으로 나 있었다면 그 작은 담 너머 바로 마루가 보이고 방이 보였을 텐데 문이 서쪽인지라 작은 담을 지나서도 작은 마당까지 가야 이제 마루가 보인다. 큰 마당을 지나 이제 본 건축물로 들어가는 문을 들어가면 큰길을 하나 두고 거기에서 작은 마당으로 들어가는 문이 하나씩 있는데 마당은 모두 동서쪽으로 길었다. 원래 고 건축물이 거의 남향이었음을 생각하면 당연한 결과이다. 이미 말한 것처럼 큰 마당을 지나 본 건축물로 들어가려면 또다시 대문을 지나야 한다. 먼저 대문을 지나면 바로 흥선 대원군의 마당이 나오고, 흥선 대원군의 부인이 쓰는 마당은 또 다시 대문을 지나야 한다. 그리고 부인의 방은 전체적으로 가운데 있어 닫혀있는 느낌에 대문도 두개라서 더 닫힌 기분이었다. 부인이 쓰는 마루에 앉으면 비록 다른 마루보다 높기는 하지만 답답했고, 대원군이 쓰는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조선 궁궐에 대해서, 운현궁 2페이지
    서울 종로구 삼일대로에는 고종이 태어나 즉위하기 전까지 살았던 고택이 있다. 운현궁(雲峴宮)은 흥선대원군의 사저로 그의 아들 고종이 출생하여 12세까지 성장한 곳이다. 구름재라는 아름다운 뜻의 운현은 조선시대 서운관 앞의 고개..
  • 그들의 봄 ―「운현궁의 봄」의 인물(중심) 분석 11페이지
    1. 머리말 인물은 소설에서 결코 빠질 수 없는 요소이다. 소설은 사건의 연속, 연속된 사건의 결합이라 볼 수 있는데, 그 사건의 주체가 되는 게 바로 인물이기 때문이다. 인물은 사건 속에 살아 숨 쉬며 사건을 만드는 것부터..
  • [역사]운현궁의 유래 6페이지
    운현궁의 유래 서울특별시 사적 제257호로서 서울특별시 종로구 운니동에 위치한 운현궁은 조선조 제26대 임금인 고종의 잠저(潛邸)이며 흥선대원군의 사저이며, 한국근대사의 유적 중에서 대원군의 정치활동의 근거지로서 유서 깊..
  • 운현궁에 대해서 6페이지
    Ⅰ. 운현궁으로의 초대 1) 운현궁 가는 길 운현궁은 우리나라에 하나 뿐인 일반 [궁(宮)] 이다. 그러니까 왕이 거처했던 곳이 아니면서 남아있는, 궁궐(宮闕)이 아닌 유일한 宮인 것이다. 2001년부터 1년 남짓 방영되었..
  • 운현궁의봄(김동인 작가론) 3페이지
    [1] 서론 「운현궁의 봄」은 1933년 4월부터 1934년 2월까지 조선일보에 연재된 김동인의 대표적인 장편소설로 「대수양」과 더불어 예리한 역사의식을 보여준 작품이다. 그가 1930년대 이후 역사소설 집필에 몰두하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건축] 운현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