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주역 택산함(澤山咸)

등록일 2002.07.05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본문내용

① 함(咸)은 서로 느끼고 서로 응하는 것이다. 그래서 함과 감(感)은 같다.
다 같이 느끼고 생각하는 것이 감이요 정이다. 둘이 하나가 되는 것이 함이다.
마음이 하나가 되면 통한다.

속임수 없이 먼저 마음이 서로 통해야만 사랑할 수 있다. 사랑은 쾌감의 순간이
아니라 서로 믿고 서로 맡기는 것이다. 다 함께 사랑하라 그러면 온 세상은
통한다.

넓적다리를 거치고 등골을 지나 광대뼈와 뺨 다음 혓바닥까지 남녀가 서로 느낌을
나누는 과정을 함괘가 살펴준다. 넓적다리 부근에서 관능적인 성욕을 멈추고 맘을 곧게 하면 좋을 것이고 후회할 것이 없다고 밝혀 준다. 그러나 욕정에 못이겨 성희를 나눈다면 후회할 일이 반드시 생길 것이다. 남녀의 사랑은 신성하고 엄숙, 숭고한 것이다.
이처럼 함괘는 남녀의 애정을 길흉으로 걸어 따져주고 있는 셈이다. 함부로 정사를 범하지 말라는 것이다. 서로 함께 느끼려면 다음과 같이 마음을 주고 받아야 한다.
붕종이사 벗이 네 생각을 따른다. 이렇게 되어야 서로 맘을 열고 함께 감동해 사랑을 나눌 수 있다는 거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황태연의 『실증 주역 상·하』를 읽고 ('실증주역 상, 하' 요약본 포함) 102페이지
    1. 주역은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저자는 인간의 삶이 합리로만 해석될 수 없다고 본다. 인간의 유전자(DNA) 속에는 오랜 진화 과정에서 습득된 정보들이 축적되어 있으며, 후천적으로 체득한 지식도 있지만, 선천적으로 이미 습득되어 있는 정보들이 우리 무의식 속에 차곡..
  • 주역과 현대정치철학의 정의론 (I-Ching and Justice in Contemporary Political Philosophy) 20페이지
    이 글은 주역의 원리에 입각하여 현대 정치철학에서 논의되고 있는 정의론을 조명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대 정치철학에서 특히 자유주의적 정의관은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강조함으로써 개인을 사회로부터 고립시키게 된다. 이러한 자유주의적 정의관의 문제를 지적하고 개인과..
  • [주역][주역 역사][주역 구성][주역과 사람][주역 논쟁][주역이 현대인에게 주는 철학적 의미]주역의 역사, 주역의 구성, 주역과 사람, 주역에 관한 논쟁, 주역이 현대인에게 주는 철학적 의미에 관한 심층 분석 10페이지
    자연을 그대로 본받은 자연 그 자체의 학문이라는 시각에서 보면 하늘의 운행이 땅에 영향을 주고, 땅은 그 영향을 받아 자신을 변화하는 동시에 그 영향을 하늘에 다시 미친다. 하늘은 이 것을 받아들여 변화하고 그 변화를 다시 땅에게 주는 순환을 연속한다. 그 가운데 사람..
  • [동양철학] 주역과 철학사이 4페이지
    1. 주역은 자연철학이자 인간학이다. 주대에 점서로 출방하여 춘추전국시대를 거쳐 논리적 사유를 가진 철학서로 발전한 주역은 서양철학과 비교하여 보면 다른점이 있다. 서양철학은 통일이념, 즉 ‘존재’, ‘실체’, ‘주체’의 개념을 표현. 모든 운동에 근원적 원리들을 ..
  • 주역에 대하여 25페이지
    (1) 주역의 특징  주역은 점서占書(象을 통해 幾微기미를 미리 아는 점서)다. 그러나 주역은 점서라는 형식을 통하여 그 안에 신비한 우주변화의 원리와 이치라는 무한한 가치의 보석을 담고 있는 경전이다. 그래서 주역하면 占만 떠올리는 사람은 주역의 겉은 보았으나 ..
  • [철학] 주역 4페이지
    ‘미래는 어떻게 오는가?’, ‘나의 미래는 어떨까?’ 누구나 한번쯤은 생각해본 질문들일 것이다. 왜 일까? 왜 사람들은 자신의 미래를 알고자 하는 것일까? 또 과거의 사람들 또한 이런 생각들을 했을까? 우리 인간들에게 자연이란 삶의 터전인 동시에 위험적인 존재였다. ..
  • [주역][주역 역사][주역 점(占)][무의식 세계][주역 사상][주역 사상괘][사상인괘][괘]주역의 역사, 주역의 개념, 주역의 점(占)과 무의식의 세계, 주역 사상, 주역 사상괘와 사상인괘, 주역 괘를 택하는 약식 방법 8페이지
    Ⅰ. 주역의 역사중국의 복화씨가 대표적인 자연현상을 8가지 기호로 만든 것을 시작으로 주역은 BC 2800년 경 중국의 복희씨가 처음 8괘를 그린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우리의 태극기에 그려져 있는 건, 곤, 감, 리가 바로 8괘에 속한다. 건은 하늘을, 곤은 땅을, 감..
더보기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철학] 주역 택산함(澤山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