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주역 중화리(重火離)

등록일 2002.07.05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레포트 안에 참고자료를 각주로 달았습니다

본문내용

▶ 뜻풀이
: 초구는 걸리는 때의 아래에 있고, 위로 타오르는 離體에 있으니 위로 올라가 걸리고자 하는 것이다. 위로 구사는 음양관계를 이룰 수 없는 같은 양이므로, 相比관계이며 中正한 덕이 있는 六二에게 마음이 기우는 것이다. 구사와 육이 사이에서 갈등하나, 덕이 있는 육이를 공경하면 허물이 없는 것이다.2)
초구는 행동이 어지러우니 경건한 마음을 간직해야 허물이 없을 것이다
초구는 선생의 관심이나 간섭이 없는 학교에 입학한 신입생, 또는 부모의 관심과 간섭이 없는 가정의 어린 자녀에 해당한다. 이 경우는 윗사람의 훈계나 규제가 없기 때문에 행동이 자유분방하게되기 쉽다. .그래서 '행동이 어지럽다'고 했다.
이런 경우에는 스스로 각별히 유의하여 …생략… '경건한 마음을 가져야 허물이 없다'고 했다. 3)
황금색을 신었으니, 공경하면 허물이 없다. '이착연'이란 신을 누런 실띠로 만들어서, 그 색이 황금빛인 모양이다. 『시경』 「거공」에 "붉은 옷과 금무늬 신"이라고 한 것과 『안자춘추』 「내편간하」에 "경공이 신을 신었는데, 황금색으로 꾸몄다"고 말한 것들이 그 류이다. 이 신을 귀한 사람이 시는 것이므로, 그를 공경하면 곧 허물이 없다. 그러므로 "황금색 신을 신으니 , 공경하면 허물이 없다"고 말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