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주역 산천대축(山天大畜)

등록일 2002.07.05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본문내용

大畜은 利貞이니 不家食이 吉하니 利涉大川이니라.
1.대축은 참고 견디는 것이 이롭다. 집에서 먹지 않는 것이 길하다. 큰 강을 건너는 것이 이롭다.
2.인내해야 유익하고 집에서 먹지 않고 되도록 밖에 있는 것이 좋다. 큰강을 건너도 유익하다.
판단:산천대축은 강건하고 독실하고 휘황하다. 날마다 그 덕을 새롭게 한다. 강건한 선이 위에 있으니 현인을 높이는 것이고 윗괘인 상련간은 조용하고 아랫괘인 삼련건은 굳건하니 크게 바른 것이다. "집에서 먹지 않고 되도록 밖에 있는 것이 좋다."나라에서 현인에게 음식을 이바지한다. "큰강을 건너도 유익하다."다섯째 줄이 끊어진 선은 아랫괘인 삼련건의 중심에 있는 둘째 양과 호응한다.
풀이:대축이란 크나큰 도리를 따라 자기의 능력을 함양하고 남의 능력을 도야하는 것이다. 함양하고 도야하려 면 먼저 바른 도리에 길들어야 하고 바른 도리에 머무를 줄 알아야 한다. 오랫동안 인내하여 학문과 지식을 쌓으면 세상에 유익한 공동작업을 감당할 수 있게된다. 지식이 옅을 때에는 되도록 집에 있어야하고, 지식이 깊어지면 되도록 밖에 있어야 한다.
3.대축은 곧음이 이로우니, 집에서 식사하지 아니하면 길하며, 큰 내를 건넘이 이로우니라.
彖曰, 大畜剛健篤實輝光 日新其德. 剛上而尙賢. 能止健. 大正也. 不家食吉 養賢也. 利涉大川 應乎天也.
象曰, 天在山中이大畜이니 君子 以하여 多識前言往行하여 以畜其德하나니라.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특별기고 : 주역해설(周易解說)(1) -건괘(乾卦)- (Special Thesis : The Interpretation on the I ching(1)) 12페이지
    한국중소기업학회 중소기업연구 이기동 ( Ki Dong Lee )
  • 시-진달래 산천 4페이지
    1.시집 선택 배경 신동엽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유명한 이름이다. 개그맨으로 잘 알려진 이 이름은 참 친숙하기 그지없는데 이번 과제로 인해 도서관에서 한국 시인들의 시집 코너를 배회하던 나에게는 더 없이 반가운 이름이 아닐 수가 없었다. 또한 이러한 ..
  • [천일록]우하영의 천일록(千一錄)에 관한 고찰 5페이지
    우하영의 천일록에 관하여 알아보자. 우하영은 조선 영․정조때의 유생으로 자는 대유(大猷)이고 호는 취석당(醉石堂)이다. 그의 본관은 단양이며 고려말의 애국 장군인 우인열(禹仁烈)을 시조로 하는 정평공파(靖平公派)의 23손인 우정서(禹鼎瑞)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러나 아..
  • 신동엽의 `진달래 산천 3페이지
    문학으로 만나는 역사 / 17신동엽의 `진달래 산천'지리산 최고봉인 천왕봉에서 동남쪽으로 5㎞ 남짓 떨어진 경남 산청군 삼장면 상내원리. 1963년 11월12일 새벽 어둠이 몇 발의 불길한 총성에 찢기며 진저리를 쳤다. 지리산에 남아 있던 마지막 빨치산 2명 중 이홍이..
  • 황태연의 『실증 주역 상·하』를 읽고 ('실증주역 상, 하' 요약본 포함) 102페이지
    1. 주역은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저자는 인간의 삶이 합리로만 해석될 수 없다고 본다. 인간의 유전자(DNA) 속에는 오랜 진화 과정에서 습득된 정보들이 축적되어 있으며, 후천적으로 체득한 지식도 있지만, 선천적으로 이미 습득되어 있는 정보들이 우리 무의식 속에 차곡..
  • 주역과 현대정치철학의 정의론 (I-Ching and Justice in Contemporary Political Philosophy) 20페이지
    이 글은 주역의 원리에 입각하여 현대 정치철학에서 논의되고 있는 정의론을 조명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대 정치철학에서 특히 자유주의적 정의관은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강조함으로써 개인을 사회로부터 고립시키게 된다. 이러한 자유주의적 정의관의 문제를 지적하고 개인과..
  • [주역][주역 역사][주역 구성][주역과 사람][주역 논쟁][주역이 현대인에게 주는 철학적 의미]주역의 역사, 주역의 구성, 주역과 사람, 주역에 관한 논쟁, 주역이 현대인에게 주는 철학적 의미에 관한 심층 분석 10페이지
    자연을 그대로 본받은 자연 그 자체의 학문이라는 시각에서 보면 하늘의 운행이 땅에 영향을 주고, 땅은 그 영향을 받아 자신을 변화하는 동시에 그 영향을 하늘에 다시 미친다. 하늘은 이 것을 받아들여 변화하고 그 변화를 다시 땅에게 주는 순환을 연속한다. 그 가운데 사람..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철학] 주역 산천대축(山天大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