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사보고서] 답사보고서-송림사를 다녀와서

등록일 2002.07.02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인터넷참고자료사진을 찾아서 붙여도 좋습니다. 검색에서 송림사 치면 약도나 탑의 자료등을 보실수 있습니다. 직접 방문하셨다면 사진을 찍어서 붙일수도 있겠지요. 전탑앞이나 대웅전앞에서 사진을 찍으시면 붙이기에도 좋습니다.

목차

1. 유적답사에 앞서 - 한심했던 생각들...
2. 송림사를 향하여
3. 송림사의 첫 느낌- 실망감...그러나...
4. 송림사5층전탑, 그 위용을 드러내다!
5. 험난한 역사 - 대웅전의 목불상과 현판
6. 낯선 건물 명부전
7. 송림사의 유물들
8. 짤막한 이야기- 송림사에 전해 내려오는 전설
9. 돌아오며...

본문내용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송림사5층전탑은 벽돌로 쌓아올린 5층의 탑이다. 어떻게 이렇게 훌륭한 건축물이 신라시대에 만들어 졌단 말인가! 과연 우리 선조의 뛰어난 건축력을 실감할 수 있었다. 현존하는 우리나라의 5기의 전탑중의 하나로 그 규모가 가장 크고 아름다우며, 균형잡힌 탑신은 다른 전탑들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세련미가 있었다. 탑에 대한 설명을 보기 위해 탑의 가까이로 갔다. 그 앞에는 송림사5층전탑에 대한 비교적 상세한 설명이 외국인을 위한 영문표기와 함께 적혀 있었다.
"이 탑은 통일신라시대(668~935)의 5층전탑으로 높이 16.13m 기단 폭 7.3m 이다. 우리나라에는 몇 기 밖에 남아있지 않는 전탑 중에서도 상륜부까지 남아있는 희귀한 탑이다.(중략)
상륜부의 복발 안에는 12세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는 청자상감원형합이 발견되었는데 이는 분묘가 아닌곳에서 청자가 출토된 예가 드물기에 그 의미가 있다. 또한 이 탑이 고려시대에 보수된 적이 있음을 말해준다."
(중략)
탑의 형태가 거의 완벽하게 보존되어 있다는 점도 좋았고, 많은 유물들이 우리의 험난한 역사를 거치면서도 훼손, 도굴되지 않고 우리에게 그 모습을 보여주어 괜히 기쁜마음까지 들었다. 사실 임진왜란이나 병자호란, 6.25 한국전쟁등을 거치면서 온전히 남아있는 우리의 문화재가 몇이나 있던가! 외국의 침략으로 강탈당하고 큰소리한번 치지 못하는 '힘없는 우리나라'가 아니던가. 사진을 몇 장 찍고 탑 주위를 살피던 중 내 눈에 들어온 건 다소 '왜소'해 보이는 대웅전의 모습이었다.


참고 자료

인터넷영상자료참고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