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모반과 혁명

등록일 2002.07.02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모반과 혁명의 차이
ⅲ. 역모의 주인공들을 어떻게 볼 것인가
ⅳ. 결론

본문내용

동서양을 통틀어 모반과 혁명이 없는 역사는 없다. 차라리 역사와 이러한 사건들의 관계를 필연적으로 보는 것이 더 맞는 것 같다. 그렇다면 단어에 있어 모반과 혁명의 차이는 무엇일까? 제 아무리 훌륭한 명분을 가진 혁명이라도 그것이 실패를 하게 된다면, 반역의 죄를 뒤집어 쓸 수밖에 없다. 이러한 경우에 이러한 혁명들은 후세에까지 모반이라 불리게 된다. 바로 성공했느냐 성공하지 못했느냐는 아주 단순한 논리에 의해, 이름이 판가름 나는 것이다. 우리의 역사에서는 수많은 민란과 반란이 있었다. 그 중에 성공한 몇 안 되는 사건은 혁명이라 불리고 실패한 다수의 사건은 ‘난’ 이란 이름으로 역사서에 기록되어 있다.
비담, 묘청, 정여립, 홍경래. 이 이름들에서 먼저 떠오르는 것이 있다면, 아마도 역모자 혹은 모반자란 단어일 것이다. 그러나 만약 이들이 자신들의 거사를 성공시켰다면 역사는 이들을 과연 ‘모반자’라 부를까? 아마도 아닐 것이다. 이들이 모반자로 남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이들이 ‘패자’라는 점에 있다. 물론 이러한 논리가 전적으로 옳은 것은 아니지만 지금 우리가 접하는 역사라는 게 사실상 승자들에 의해 일정 정도 ‘해석되고 굴절된’ 것임을 부정할 수는 없을 것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국경제사] 동학농민혁명의 역사적 배경 13 페이지
    19세기 말의 조선왕조는 그 출발부터 안고 있는 구조적 모순과 함께 안팎으로 직면한 심각한 위기 때문에 말기적 중세에 허덕이고 있었다. 즉, 매관매직, 탐관오리의 횡행을 초래한 관료기강의 문란, 그리고 봉건적 신분체제의 파탄은..
  • 4.19 혁명의 의의와 과정 5 페이지
    서문 제 6회 전국 동시선거가 6월 4일에 열린다. 참으로 뜻 깊은 선거일이 다가오고 있는 것이다. 시장, 교육감, 지방시의원 등 풀뿌리 민주주의를 구성하는 구성원을 투표권을 가진 국민이 직접 선거를 통해 선출한다. 하지만 ..
  • 주체와 사상을 통해 알아본 동학농민혁명 4 페이지
    민은 누구인가 동학농민혁명을 일으킨 주체를 꼽으라면 그것은 당시 조선을 지배하던 세도가도 아니고, 나라를 개혁하고자 하는 양반도 아니다. 그들은 역사의 구성원으로서 역사를 창조해왔음에도 역사의 주류가 되지 못했던 민중이었다...
  • [한국사] 동학농민혁명 7 페이지
    Ⅰ. 서 론 1894년 동학농민혁명은 봉건적 모순과 민족적 모순을 극복하여 근대 사회로 나아가려는 반봉건 반제국주의 민중운동이었다. 19세기 이래로 누적되어온 봉건모순이 이를 계기로 모두 해결된 것은 아니지만 사회변..
  • 한국사 - 식민지 시대의 친일파문제와 해방 후의 그 처리과정 13 페이지
    1. 서론 ‘친일파’란 한마디로 한말 일제 강점기에 일제의 침략에 협조하여 국권을 상실케 하였거나, 일제를 등에 업고 동족들에게 위해를 가하거나, 독립운동을 방해한 자들을 총칭해서 하는 말이다. 이런 친일파를 탄생시킨..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