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시대사] 중국중세사

등록일 2002.07.01 훈민정음 (gul) | 4페이지 | 무료

본문내용

동양 중세시대에 일어난 일들, 쓰여진 것들, 생성된 국가들, 금방사라지는 국가들 등등 아주 복잡하고 여러 가지 다양한 일들을 걸쳐 오면서 지금 우리가 볼 수있는 중세사가 만들어진 것이다.
무엇보다도 나라가 어찌 생성되고 멸망했으며 지금까지 유지하고 있는 나라가 어떻게 발전해왔는지 살펴보기로 하고 나는 고우영,《십팔사략-8권 南北朝時代》 (주)두산동아 1998년을 읽었다.
먼저 西晋時代를 살펴 보겠다. 삼국을 통일한 진나라는 사마씨끼리 죽고 죽이는 살육이 벌어진다. 삼국을 통일시킨 사마염은 晋 武帝로 불린다.
진나라의 수도는 낙양에 두었는데 전반526년을 서진이라 하고 남경의104년간은 동진이라고 한다. 사마염은 초창기 때는 아주 검소했으며 정치가 올발랐다. 그런 황제가 조금씩 씀씀이가 커져 갔으며 향락에 빠져 들기 시작했다. 황제가 사치와 쾌락에 빠져 허우적대고 있자 그의 신하들도 뒤질세라 음탕과 호사에 열을 올려 갔으며 경쟁까지 벌리곤 하였다. 호족들은 9등급으로 나뉘어 있었는데 그들은 西晋의 지배계급이였다. 그들이 일단 관직에 임용되면 토지가 수여 되도 세금이 면죄되는 혜택을 누렸다. 그런 체제를 세습 호족이라 부르는데 호족들이 저지르는 짓이 결국 西晋을 망하게 만드는 요인이였다. 사치와 향락에 도치된 호족들 중에서 최고의 쌍벽을 이루는 두 재벌이 있었는데 황제의 외삼촌이 되는 왕개와 전에 형주 지사를 지녔던 석숭이다. 그들의 사치는 더 이상의 끝이 없었다.

참고 자료

고우영,《십팔사략-8권 南北朝時代》 (주)두산동아 1998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