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집단에서의 과제 수행

등록일 2002.07.01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집단에서 과제 수행시 발생되는
사회적 촉진과 사회적 태만에 대해 적은 글입니다.
5-6페이지 분량의 중과제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참고하시는데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목차

집단에서의 수행
(1) 사회적 촉진(social facilitation)
(2) 사회적 태만(social loafing)

본문내용

만약 올림픽에 출전한 100미터 단거리 육상 선수들을 혼자서 달리게 한다면 다른 선수와 같이 달릴 때보다 좋은 기록이 나올까? 또 당신이 복잡하고 어려운 수학문제를 혼자서 풀 때와 다른 사람과 같이 풀 때 과연 어느 경우가 더욱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을까? 이러한 의문은 어떠한 과제를 혼자 수행 할 때와 다른 사람이 같이 수행 할 때 어떤 차이가 있는가에 대한 물음이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어떤 일을 다른 사람과 함께 수행하게 되면 경쟁심이 생기므로 혼자 수행 할 때보다 효과적이라고 알고 있다. 그렇지만 항상 이러한 효과가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전혀 다른 결과가 나타나기도 한다. 앞의 예에서, 단거리 육상 선수는 혼자 달릴 때보다 다른 선수와 같이 달리면 보다 더 좋은 기록이 나오지만, 어려운 수학 문제는 혼자 풀 때가 더욱 효과적이다. 왜 그럴까?

타인의 존재는 개인의 행동 동기를 증가시키고 흥분 시키기 때문이다. 이러한 흥분과 동기의 증가는 단순하고 쉬운 과제이거나 개인이 평소에 잘 하던 행동의 수행은 증가 시킨다. 특히 다른 사람이 자기보다 약간 우월할 때 개인의 수행은 최고로 증가한다. 이러한 현상을 사회적 촉진(social facilitation)이라고 한다. 그렇지만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를 해결 할 때 타인의 존재는 오히려 심한 긴장과 평가불안을 유발하고 주의를 분산시키는 효과를 가지므로 수행을 감소 시킨다(Zajonc, 1965).

참고 자료

1. 오세진 외(2001). 인간행동과 심리학. 학지사.
2. 홍대식 편저(1999). 현대 심리학개론. 청암미디어.
3. 한덕웅 외(2002) .인간의 마음과 행동. 성균관대학교 응용심리연구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