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공학] 공동주택사례보고서

등록일 2002.07.01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멋진 대학생활하세요~~~

목차

1. 환경친화단지
2. 주민커뮤니티 중심단지
3. 가로, 출입구
4. 공동주택 설계 유의점

본문내용

- 주민 커뮤니티 조성
아파트에서 생활하면서 좀 거북할때가 같은 동에 사는 주민과 함께 엘리베이터를 탔을 때이다. 아무말도 하지 않고, 되도록 눈길도 안마주칠려고 정자세로 엘리베이터 층숫자 오르락 내리락 하는것만 쳐다본다. 그렇다고 무슨 이야기를 하자니 딱히 하고 싶은 이야기도 없다. 엘리베이터밖에서는 마주할 기회가 없기 때문이다. 주민 커뮤니티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공통의 관심사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연령이나 성별의 차이에 무관한 관심사가 무엇이 있을까? 바로 같은 단지에서 살고 있다는 것이다. 단지안의 거주민들이 하나의 공동체라는 것을 일깨워 준다면 단지밖에서도 그들은 많은 대화와 활동을 서로 주고 받을 것이 분명하다. 많은 사례에서 보았듯이 그것은 단지계획과 주동설계에 달려있다. 같은 단지, 같은 동에서 살고있고, 서로 이웃이라는 생각이 들 수 있도록 마주치는 기회가 많이 생기도록 조성해야 할것이다. 현재의 대부분의 아파트에서 보여주는 계단실의 좌우로 하나씩 세대가 들어서있는 주동은 커뮤니티 조성에 큰 걸림돌이다. 이웃의 범위가 앞집 하나로 좁혀질뿐만 아니라 그에 따라서 주민들이 서로 부딪히는 기회가 적다. 이것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복도와 계단이 중요하다. 따로 커뮤니티 공간을 조성하는 것도 좋지만 없어서는 안될 요소를 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한다면 보다 공간적인 여유가 있는 단지가 될 것이다.
단지 안 계획도 역시 주민들간의 대화를 유도하는 방향으로 세워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보행할수 있는 길이 충분히 있어야 할것이다. 보차분리에 의한 보행중심의 생활공간 조성이 필요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