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스구니 신사참배

등록일 2002.07.01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야스구니 신사는...
2.야스구니 신사참배의 문제점
3.야스쿠니 참배에 대한 일본정부와 고이즈미 총리의 견해
4.야스쿠니신사 참배에 대한 해외의 시선
5. 야스쿠니 신사참배를 비롯한 우리의 올바른 대처방안은?

본문내용

일본 도쿄시내에서 지하철을 타고 중심부의 치요다(千代田)구 구단시타(九段下)역에서 내려 5분 가량 걸어가면 야스쿠니(靖國) 신사라는 곳이 나온다. 1869년에 건립된 이 야스쿠니 신사는 당시에는 '도쿄초혼사'(東京招魂社)라 불리웠다. 이 도쿄초혼사는 막부말 유신기에 일본 각지에 산재해 있던 초혼사들의 센터였다. 1853년 미국 페리제독의 내항으로부터 시작된 서구 열강들의 위협에 맞서 도쿠가와 막부를 옹호하는 존왕양이파와 막부 타도를 외치는 개항파 사이의 유혈 정쟁으로 어지러웠던 에도시대 말기의 일본에서는 '초혼'이라는 새로운 관념이 민중들 사이에 널리 퍼지게 된다. 여기서 '초혼'이란 '위령'(慰靈) 즉 죽은 자의 영을 불러내어 위로하는 것을 뜻하는 말이다. 이와 같은 초혼의례의 배경에는 '어령(御靈)신앙'이라고 하는 민간적 종교관념이 깔려 있다.
어령신앙이란 중세 이래 생전에 비정상적인 죽음을 당한 자 혹은 원한을 품고 죽은 인간이 사후에 탈이나 재앙을 일으키는 것을 막기 위해 신으로 모시게 된 일본 특유의 현상을 가리킨다. 전쟁터에서의 죽음은 정상적인 죽음이 아니며 따라서 전사자들을 신으로 모셔 위령제를 올려야만 탈이 없을 거라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