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인공지능과 신경과학

등록일 2002.07.01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즐건하루 되세여^^

목차

심리학의 철학적 이해

본문내용

인간의 육체와 정신과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해 우리는 예로부터 내려온 여러 가지 이론과 그를 지지하는 가설들 그리고 그에 반증을 하는 이론들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는 결국 인간의 두뇌를 대체할 수 있는 인공지능 이라는 분야와 뇌를 포함한 인간의 신경조직을 밝히는 신경과학에 까지 이르렀다. 그리고 이 두 분야를 다룸에 있어서 여러 가지 이론 세워졌고, 그에 따른 변화의 과정을 겪어왔다. 우선 인공 지능의 분야를 살펴보자.

예로부터 데카르트나 드 라 메트리와 같은 학자들은 인간 신체 구조와 생명 활동은 물질의 내재적인 원칙이나 어떤 비물질적인 실체에서가 아니라 물질적 구조와 그물질이 그런 구조를 통해 갖게 되는 기능적 조직에서부터 나타나게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그러한 사상은 모든 체제의 요소들과 조작들은 적절히 구성된 물질적 장치가 그 나름대로 설정하고 조작할 수 있는 그런 종류에 항상 속하는 것들이란 것을 밝히게 되었다. 물론 적절한 장치를 실지로 만드는 것은 그 크기 혹은 시간 혹은 기술상의 문제로 가능하지 않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20세기 후반의 전자 기술의 발달은 고속도의 범용 디지털 컴퓨터의 제작을 가능하게 하였다. 그런 기계들은 매우 막강한 형식 체제들의 자동화를 가능하게 만들 었을며, 결국 매우 강력한 형태의 계산이 가능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컴퓨터의 몇가지 용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