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여성화가] 박래현

등록일 2002.06.30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작품분석부분은 없습니다...^^)

목차

1. 박래현의 연혁
2. 박래현의 예술적 배경
3. 박래현의 예술관
4. 한국화단에 미친 영향

본문내용

박래현의 예술적 배경

우향은 그의 회고록에 적고 있듯이 아버지 박명수씨의 극진한 보살핌과 사랑으로 구김살 없는 진취적인 여성으로 자란다. 비록 어릴 때 꿈은 여자로써는 가지기 어려운 의사나 영화감독이였지만 사법학교 재학 시절 새로 부임해 온 일본인 미술선생의 영향으로 화가가 될 것을 꿈꾸게 된다.
사범학교를 졸업하고 일년 남짓 교편생활을 하다가 화가의 꿈을 펴기 위해 1940년 일본유학을 결심하게 되는데, 그 해는 조선총력 조선연맹을 만들고, 그 문화부 산하에 전시체제의 문화, 예술단체를 발족시킨 해였다.

일본으로 건너가 동경여자미술전문학교에 입학한 우향은 전반적인 동양화를 가르치는 일본화과에 입학했다. 당시화가들이 그랬던 것처럼 우향도 일본화로 기초를 닦고 일본화에서부터 시작하게 된다. 불행한 시대로 인한 시민지 시대의 미술교육은 그의 초기작품 <소녀>, <여인>, <군동> 등에서 잘나타나 있다.

일본으로 건너간 그 다음해인 1941년 제20회 선전에서 입선한 작품 <연인>과 43년 총독상을 수상한 작품<장(粧)>에서도 일본화풍이 잘 반영이 되어 있다. 이 작품들은 모두 당시 일본에서 유행한 동양화와 서양화의 절충형식을 흡수한 것으로, 나름대로 독특한 양식이긴 했으나 작가의 개성이 결여되고 식민지 시대의 회화정신이 그대로 반영되었다는 점에서 우향의 예술절 배경은 불행한 출발에서 시작된다 할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