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계, 문명의충돌] 문명의충돌(세뮤얼헌팅턴)을 읽고...

등록일 2002.06.30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레포트제출시 담당교수 : 정항석

아래 리플다신 lovekiki님 보세요.
간만에 방문했더니 상당히 불쾌한 글이 올라와 있군요. 어떤 의도로 이런 글을 올렸는지는 모르지만 상당히 기분이 나쁘네요. 고등학교 수준의 독후감이라구요. 맞습니다. 이거 문명의 충돌 읽고 독후감 쓴 겁니다. 그럼 이거 보고 A주신 유학까지 갔다온 교수님은 고등학교 교사정도 밖에 안되겠군요. 글구 오타가 넘 많다고 그러시는데 확인해본 결과 오타는 없더군요. 그런데 왜 이런 남의 글을 폄하하는 글을 남기셨는지 이해할 수가 없네요.
물론 저도 님께 레포트가 도움이 안됬다면 미안하지만 이는 자료평가의 옳은 방법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돈1100원 아까우시면 멜 주세요. 제가 그 돈 돌려드리져.

목차

없음

본문내용

그가 말하는 문명은 18세기 프랑스 사상가들의 야만과 대비되는 보편적의미의 문명이 아니라 언어, 종교 등 여러 가지 문화적 특질의 집합체로서 세계의 여러 지역에 자리잡아온 문명권들('문명의충돌'본문) 을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문명을 토대로 세계를 일곱 개의 고유한 문명을 언급한후 각 문명에 관해 설명하고, 이러한 문명의 충돌은 일어날 수 밖에 없는 불가피한 것으로 보고 있다. 문명의 충돌에서 그는 러시아 문화권, 중국 문화권, 이슬람 문화권, 인도 문화권, 일본 문화권, 미국 문화권을 고유한 문명이라고 지적하고 21세기에는 이들이 중심 축으로 하는 세계경제가 마련된다고 보고있다. 그리고 이들은 상이한 문명으로 예부터 지리적 군사적 영향으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문명의충돌'본문)고 한다. 즉, 현실성, 경제성 예측성을 모두 충족시켜줄 수 있는 패러다임으로서 문명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여러 중첩된 갈등들 중에서 중요한 것과 중요하지 않은 것을 가려내어 미래의 사태 발전을 예측하고 정책 입안가들에게 필요한 지침을 제공함으로써 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분석틀을 내놓고자 하였다.

참고 자료

참고자료
1.한국경제신문 97/06/27
2.중앙일보 02/04/01
3.동아일보 02/02/04
4.이슬람문명올바로이해하기 이희수,이원삼 등저 | 청아출판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