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축] 종묘(정전과 영녕전의 비교분석)

등록일 2002.06.29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종묘에 관한 해피캠퍼스의 자료중에서 제일 괜찮은 자료라고 생각합니다.

목차

1. 종묘의 개요.
2. 영녕전과 정전의 공통점과 차이점.
3. 과제를 조사하며 느낀 점.

본문내용

기본적으로 종묘는 한국 건축의 일반적 특성인 비대칭적 대칭배치를 하고 있다. 건물배치는 개별적으로 대칭을 벗어난 구성을 하고 있지만 전체적으로 대칭에 기반을 두고 있다. 예로서, 정전 동서월량을 보면, 전체적으로 남북축을 중심으로 대칭적인 배치를 하고 있으나, 그 세부 처리는 그렇지 않다. 동월랑은 틔여져 있으나 서월랑은 벽으로 막혀 있어 대칭 속에서 비대칭을 읽게 한다. 뿐만 아니라 종묘는 대칭적인 배치 속에서도 변화를 담고 있다. 정전 신로는 남문인 신문에서 시작되어 묘정을 이루는 상월대 계단에 가 닿아 있는데, 미묘하게 중심축에서 약간 벗어나 있다. 대칭인 듯 하나 정확한 대칭이 아니게 처리하여 흐름을 유도하는 배치를 하고 있다. 정을 통하여 동을 느끼게 하는 배치기법이다. 그리하여 대칭적인 묘정 월대와 기단, 그리고 지붕에 동적인 기운이 감돌게 한다.

뿐만 아니라 종묘건축에는 의례공간의 위계 질서가 반영되어 있다. 정전과 영녕전 건물의 기단과 처마와 지붕은 위계에 따라 높이를 달리하고 있다. 정전과 영녕전 신실과 좌우 협실, 그리고 동서 월랑 지붕, 처마와 기단 윗면의 높이는 신실, 협실, 월랑의 순으로 낮아져 있고, 기둥 지름과 높이도 마찬가지로 신실, 협실, 월랑으로 가면서 작고 낮게 되어 있다.
또, 묘정 월대는 단의 일종인데, 장식이 없이 제례를 위해 필요한 공간으로만 설정되어 있으면서 지상으로부터 단을 높여 다를 공간과 성격이 다르게 하여 감실이 있는 천상으로 이어지는 공간임을 암시한다. 궁궐의 정전 뜰에는 바닥에 돌을 깔고 단을 배설하지 않은 것과 대조가 된다. 마찬가지로 제관이 출입하는 동월랑 계단에는 무지개처럼 휘어 오른 소맷돌에 구름을 조각하여 그 위의 구름 위 천상에 있음을 암시하고 있고, 감실 전면 문미 상부에 설치한 운궁 역시 감실이 천상에 있음을 상징하고 있다.

참고 자료

종묘 - 저자: 이상해 교수님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종묘의 사당 - 정전과 영녕전 4페이지
    Ⅰ. 서 론 종묘에 대해 알아보던 중, 종묘에 사직과 더불어 국가존립의 근본이 되는 중요한 상징물이라 일컬어지는 정전과 영녕전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아봐야겠다고 생각했다. 조선시대 역대왕과 왕비, 그리고 추존왕과 왕비의 신주가 봉안된 사당들이며, 종묘에서 가장 중요한 ..
  • 종묘에 관한 리포트 입니다. 24페이지
    1.종묘종묘는 사적 제 125호, 총면적 5만 6503평으로 서울 종로구 훈정동에 위치해 있다. 종묘의 조영(造營)은 1394년(태조 3년) 12월 태조가 한양으로 천도할 때 중국의 제도를 본떠 궁궐의 동쪽에 영건을 시작하여 다음해 9월에 1차 완공하였다. 그 뒤 15..
  • 종묘 증축과정과 변모 14페이지
    종묘건축은 1995년 12월, 정식으로 의결을 거쳐 유네스코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었다. 종묘 건축은 조선의 유교사상을 잘 담아낸 한국의 사묘 건축물로서 배치, 공간구성, 건축 형식에서 유교적 이념이 드러날 뿐만 아니라 제사를 지내는 공간으로서의 장엄함, 엄숙함 등의 압..
  • 종묘 답사기 3페이지
    며칠 전 종로에 있는 종묘(宗廟)에 답사를 다녀왔다. 종묘의 첫 모습은 단아함이었다. 종묘는 조선시대 건축물 가운데 가장 정제되고 장엄한 것들 중 하나이다. 이 곳은 조선시대 왕들과 왕비들의 신위를 모시는 사당이다. 유교의 여러 의례 중, 제례에 필요한 가장 중요한 곳..
  • 종묘의 이해 10페이지
    Ⅰ. 서론 : 종묘의 의미와 조천논의 (1) 종묘의 의미 종묘는 성리학적 이상사회를 건설하려는 조선시대의 정신과 문화를 가장 상징적으로 표현한 제도이다. 종묘는 가묘(家廟)처럼 시조인 태조와 4대 조상을 모시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종묘는 이전에 중국에서 주대(周代)의..
  • 병산서원 기행 3페이지
    사림의 향기를 느껴보자” 한국중세사시간에 선생님께서 던지신 과제였다. 정자나 서원 사우 등을 찾아가서 유교와 사림을 느끼고 오라는. 서원이라하면 내 기억 속에 가장 인상 깊었던 곳이 병산서원이었다. 만대루에 서서 본 병풍같이 펼쳐진 광경이 잊혀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
  • 창건과 수리, 조선시대 종묘의 건축적 고찰 (Its foundation and transition ; Architectural review on Jongmyo of Joseon Dynasty) 54페이지
    서울시립대학교 서울학연구소 서울학연구 조상순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한국건축] 종묘(정전과 영녕전의 비교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