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문화]미국남부의 신화와 인종갈등

등록일 2002.06.28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미국남북전쟁 이후의 인종갈등에 대한 문제에 대한 짧은 제언을 옮긴 것입니다. 참고하세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간의 역사를 증명할 때, 여러 사료들이 사용된다. 그 중 '신화(神話)'는 고대사에 있어 중요한 사료로써 활용된다. 물론 신화는 정사(正史)나 다른 기록물과 같이 완전한 기록물이 아니며 또한 초자연주의적 성향이 짙기 때문에 현실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역사학이나 여러 인문학에서 여전히 '신화(神話)'를 중요시하는 것은 바로 과장되고 허황되게 부풀린 신화라 할 지라도 그 속에는 당 시대를 살았던 인간들의 독특한 생활모습과 가치관 그리고 세계관이 포함되기 때문이다.
이번에 읽게된 미국남부의 신화 역시 20세기 초 미국적 상황을 입증해주는 귀중한 간접자료가 되어준다. 남북전쟁이후 재건기까지 남부지방은 가난과 패배감 그리고 혼란에서 벗어나려 안간힘을 쏟고 있는 시기였다. 인종주의, 지방근성, 개신교 윤리, 외국인의 공포증과 같은 특징이 유별나게 두드러졌던 남부의 파벌주의는 이 남부사람들은 물론 다른 지방 사람들조차 남부를 경제, 문화, 사회적 태도가 현저히 다른 지역으로 생각하는 견해를 가지게 했다. 이 속에 남부작가들은 비극성을 첨가했고 또한 남부사회가 고민한 역설을 첨가했다. 여기서 여러 많은 사람들의 욕망과 현실적 은유가 첨가된 목소리가 하나의 신화로 축약되었고 결국 이것은 지금 당시의 남부를 이해하기 위한 간접자료로 그 상징성이 크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