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에밀뒤르켐의 사회분업론

등록일 2002.06.28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론
제 1 장 분업의 기능
제 2 장 동류성에 의한 기계적 연대
제 3 장 분업에 의한 유기적 연대
결론

본문내용

에밀 뒤르켐(Emile Durkheim: 1858-1917)은 [사회분업론(Division of Labor in Society)]에서 분업이 사회질서의 기초임을 밝히고 있다. 분업은 단순히 경제적 효용에 그 가치가 한정되는 것은 아니며, 사회적 연대를 일으키는 것으로 도덕적인 성격을 띤다는 사실을 밝히고 있다. 이 저서에서 뒤르켐은 사회에서 분업의 증가가 기계적 사회에서 유기적 사회로의 이동을 일으키며 사회적 연대도 그에 따라 변한다고 지적한다. 기계적 연대(mechanical solidarity)는 구성원들의 동일한 가치와 규범의 공유(집합의식: collective conscience)가 사회의 통합과 개인의 결속의 기초로 작용하는 상태이고 유기적 연대(organic solidarity)는 전문화된 각각의 개인들이 상호의존성에 기반하여 결속된 상태이다. 뒤르켐은 분업이 진행될수록 집합의식이 약화되고 개인상호간의 이질성이 증대하지만, 이것이 사회적 유대 자체를 없애는 것은 아니며 오히려 개인들간의 상호의존을 증대시킨다고 보았다. 이러한 전문화되고 이질적인 개인간의 상호의존성의 증대는 집합의식의 대안적 형태로 나타난다. 곧 분업은 집합의식을 약화시키고 개인성을 증대시키는 동시에 유기적 연대를 촉진한다는 것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사회학이론] 에밀뒤르켐 4 페이지
    에밀 뒤르켐은 독자적으로 대학에서 사회학이라고 학문화시키는데 실제적 영향을 끼쳤다. 그는 "사회는 개개인의 의식에 환원시킬 수 없는 독자적인 실재이다."라고 사회 실재론을 내세웠다. 즉, 개개인이 합쳐지면 그 개개인의 합과는 ..
  • 사회의 구조화와 변동 6 페이지
    1.미시 사회학 인간이 사회적 동물이라는 말은 어쩌면 인간들이 집단과 조직을 만드는 능력을 가졌기 때문에 생겨난 것일 수 있다. 달리 말하면 인간은 집단과 조직이 없이 독자적으로 혼자 살아갈 수 없다는 말인지도 모른다. 우..
  • 교육과 사회사상 도덕적 산업사회와 도덕적 개인주의 (뒤르케임의 도덕사회에 대한 논의) 7 페이지
    1. 서론 뒤르케임이 주장하는 정의로운 사회는 도덕성에 바탕을 두고 있는 사회이다. 정의로운 사회를 이룩하는 최소한의 필요조건은 경쟁의 외적조건이 평등해야 된다고 말하고 있다. 그는 「사회분업론」의 맺음말에서 다시 "규칙..
  • 자살론과 사회분업론 - 뒤르껭 6 페이지
    서문 과학의 진보가 전이가 가능한 것처럼 그와 같은 정신에서 자살을 연구한다. 자살을 택함으로써 명확한 정의와 한계를 가지고 그에 충실하게 일련의 사실들은 연구할 수 있고, 이와 같은 집중적인 연구를 통해서 사회학이 단순한 ..
  • 뒤르켐의 사회분업론 8 페이지
    서론 - 분업의 현상이 일반화되고 있다. 경제영역에서 근대산업과, 농업, 상업분야, 그리고 정치적 행정적 사법적 기능들, 학문적 영역에 이르기까지 사회의 전분야로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학문과 예술 분야에서도 찾..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