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정치] 역사적관점에서 본 한일관계

등록일 2002.06.26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 론◈
◈본 론◈
1. 상호인식의 역사적 전개
가. 고대
나. 중세
다. 근세
라. 근대
마. 현대
2. 반일감정과 혐한감정의 악순환
3. 과거지향에서 미래지향으로
4. 적대적 대결에서 우호적 협력으로
◈결론◈
-한일우호협력을 위한 제언

본문내용

서 론
1980년대 후반이래 시작된 세계사의 지각변동은 사회주의권의 붕괴와 탈냉전이라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 세기적인 역사변동은 기존의 가치관과 국제관계에 급격한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즉, 이로 인해 2차대전후 한일관계를 규정하였던 외적 상황이 크게 바뀐 셈인 것이다.
21세기를 맞이한 이 시기에 한국과 일본은 아시아·태평양의 중심국가로서 새로운 관계구축을 위한 전망을 얻어야 할 상황에 놓여있다. 침략과 저항, 갈등과 대립을 거듭하였던 '비정상'의 20세기를 청산하고 선린관계를 회복하여야 할 필요에 위치한 것이다.
지금은 21세기 양국관계의 틀을 마련하는 또 한번의 모색기이자 전환기인 셈이다.
21세기 신문명의 가능성을 맞이하고 있는 오늘의 시점에서 한국과 일본은 그 자신들과 아시아, 그리고 나아가서는 세계를 위해서 새로운 만남을 준비해야만 할 역사적 요청에 직면하고 있는 것이다.
한·일 간의 새로운 만남을 위해서는 잘못된 근대적 만남을 뛰어넘을 수 있는 새로운 역사적 상상력을 절대적으로 필요로 하고 있으며, 이는 나아가 한국과 일본의 미래지향적 만남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 두 나라의 잘못된 근대적 만남에 대한 철저한 자기반성이 선행되어야 한다.
한국과 일본은 흔히 '일의대수'(한 자락의 옷에 바닷물로 허리띠를 삼은 사이)로 표현되듯이 가까운 이웃나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